태권도엑스포 비리의혹 낱낱이 밝혀야
태권도엑스포 비리의혹 낱낱이 밝혀야
  • .
  • 승인 2018.11.13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먹어도 너무 해먹었다” 저잣거리 도박판 이야기가 아니다. 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나온 이야기다. 올해 12회를 맞은 ‘세계태권도 문화엑스포’가 그야말로 ‘짬짜미’ 용역계약으로 막대한 세금이 낭비되었다는 의혹이다. 대회 외식 업체 선정부터 스포츠용품 구매, 이벤트 회사 선정 등 전반적인 운영 과정을 특정업체가 독식하거나 조직위 직원들과 유착 비리의혹이 불거졌다.

 전라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소속 최영일 의원(순창)은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세계태권도 문화엑스포와 관련, “세계태권도 문화엑스포가 현재까지 12회에 걸쳐 약 100억 원의 사업비가 지출됐지만, 전반적인 사업진행과 정산이 총체적으로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해먹어도 너무 해먹었다”면서 전북도의 부실한 관리·감독을 지적했다.

 최 의원은 대표적인 비리 의혹 사례로 만찬 비용을 들었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만찬비용으로 1회에 1억 원을 사용했으며, 특정업체가 매년 만찬행사를 도맡아 치렀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만찬업체가 엑스포 조직위 관계자와 관련된 사람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스포츠용품 구매과정의 문제점도 제기했다. 올해는 3개 업체로부터 스포츠용품을 구매했는데, 이 중 한 곳이 조직위 관계자의 부인이 운영하거나 근무하는 업체라는 정황이다. 이 같은 상황이 매년 대회마다 반복됐다는 것이다. 엑스포 이벤트 행사도 특정업체가 독식하고, 2천만 원이 넘는 물품도 수의계약으로 구매했다는 의혹이다. 

 세계태권도 문화엑스포는 매년 적게는 7억에서 많게는 9억 9천만 원까지 예산이 투입됐다. 올해는 전북도가 2억 원, 무주군이 3억 원의 지방비를 부담한 상황이다. 국·도비 지원사업은 전북도가 매년 사업계획서를 사전 심사하고 사후 예산을 정산하게 된다. 이 같은 총제적인 부실과 의혹이 사실이라면 전북도가 도대체 무엇을 관리·감독을 했는지 의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감사 등을 의뢰하겠다”고 답변했으나 막대한 혈세가 낭비되고 비리의혹이 있다면 감사를 넘어 수사를 의뢰해야 할 사항이다. 전북도의회는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통해 전북도에 정식 감사와 수사를 의뢰하고 비리가 있다면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