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침체, 정책의 대변화가 요구된다
전북경제 침체, 정책의 대변화가 요구된다
  • .
  • 승인 2018.11.11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이 서비스업 생산이 유례없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는 우울한 소식이다. 통계청이 8일 발표한 ‘전국시도 서비스업 생산 및 소매판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3/4분기 전북의 서비스업 생산지수는 102.9(2015년=100)로 2017년 3분기보다 0.6% 떨어졌다. 전북 서비스업 생산지수가 전년 동기보다 하락한 것은 2010년 현재와 같은 기준으로 통계를 작성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전북 경제의 낙후와 침체 보도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전북 경제가 심각한 침체의 늪에 빠진 상황을 반증하고 있다.

 서비스업 영역별로는 예술·스포츠·여가 부문이 -8.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저성장과 장기 경기하락 국면에서 미래의 불확실성에 따라 도민들이 주머니를 열지 않고 있음을 반영했다. 다음으로, 전문·과학·기술(-8.2%), 수도·하수·폐기물처리(-7.4%), 도소매(-2.4%), 운수·창고(-1.9%), 숙박·음식업(-1.8%) 등의 순이었다. 서비스업의 이 같은 부진은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은 데 이어 지난 5월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등 구조조정에 따른 여파가 전북지역 서비스업 생산 전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 비중이 작은 전북지역 경제에서 서비스업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 하는 도소매, 음식 숙박업 등의 부진은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경제 낙후로 제조업 생산 역량이 뒤떨어진 현실에서 서비스업 생산 및 소비 부문마저 침체한다면 전북경제는 회생할 여력마저 소진하게 된다.

 전북지역 현재 경제 상황은 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의 가동 중단과 폐쇄 이후 정부가 ‘고용위기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후 각종 지원책에 나서고 있지만, 효과도 거두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경제 정책과 제도를 바꾸는 충격과 변화를 주지 않고는 경제난을 돌파하기란 어려운 상황이다. 마침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경제수장이 바꿨다. 고용난과 성장동력 약화, 소비부진 등 갈수록 악화하는 경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현실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지방정부도 자동차 조선 등 전통적인 제조업의 체질개선과 전북의 미래성장동력 분야에 대한 규제완화와 투자촉진 등 획기적인 개선안을 내놓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