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감…경제·남북문제 공방
청와대 국감…경제·남북문제 공방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11.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청와대 수석들은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국정감사를 받았다. 국감에서는 경제 살리기 정책과 남북문제 등이 거론됐다.

 먼저 국회 운영위원회는 이날 대통령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등을 상대로 한 국감에서 임 실장의 비무장지대(DMZ) 방문이 도마에 올라 여야 간 공방이 이뤄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이던 지난달 17일 임 실장이 DMZ 남북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지뢰제거 작업 현장인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를 찾은 것을 두고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귀국한 이후에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장관, 차관, 국정원장을 데리고 가서 폼을 잡더라도 잡았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임 실장은 대통령이 임명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위원장인데 국방·통일장관과 평양공동선언·판문점선언 이행 점검을 위해 공식적으로 지뢰제거 작업 현장을 점검했다”고 감쌌다.

 임 실장은 이에 “남북합의 사업 중 가장 보람 있는 현장이 바로 유해발굴 사업 현장이라 위원회가 결정해서 갔다”며 “오해를 받는 데 대해서는 억울해하기보다는 자리가 갖는 특수성과 무거움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옷깃을 여미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판문점선언과 남북관계 문제도 장내를 뜨겁게 달궜다. 무소속 손금주 의원이 “4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유엔의 지지 결의를 왜 못받았느냐”고 질의하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판문점선언은 유엔 회원국들이 회람하고 있고, 지지 결의는 현재 협의 중이다”고 답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과 관련해서 정 실장은 “정부로서는 계속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해 나가고 있다”며 “반드시 두 개 회담(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김 위원장의 답방과) 관련이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국가 경제가 위기에 빠졌다’는 야당 의원의 질타에 “경제적 해석으로만 할 때 굉장히 과한 해석이다”고 답했고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해서는 “전체 노동자 중 75%에 해당하는 임금근로자에게는 상당한 성과가 있었지만 아쉽게도 자영업자 등 25%에는 성과를 못 내고 어려움을 겪어 죄송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청와대=소인섭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