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성주)은 1일 올해 공단이 제공한 노후준비서비스를 이용한 국민 2,030명의 ‘노후준비서비스 이용 실태 및 성과 분석’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노후준비를 위해 개선 또는 실천해야 할 과제를 직접 선정한 결과 ‘노후 적정생활비 설계하기(32.3%)’가 가장 많았는데, 이는 막연한 노후생활에 대한 두려움과 궁금증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어 ‘1개 이상의 여가 갖기(31.4%)’, ‘1일 30분 이상 운동(21.8%)’, ‘식습관 진단 및 개선(14.5%)’ 순으로 나타나 노후생활 전반에 걸쳐 사전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노후준비서비스를 이용한 국민의 58.7%가 상담 시 선정한 개선과제를 실행에 옮겼으며, 39.7%는 실행 예정이라고 답변해 대다수 서비스 이용자(98.4%)가 실천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서비스 이용자 일반 특성을 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노후준비 전문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은 고객은 총 2,030명으로 이중 50~64세 연령층이 1,340명으로 66.0%를 차지했다. 또 40대가 17.1%로 그 뒤를 이었고, 이미 노년기에 진입한 65세 이상은 3.8%에 불과했다.
남성(45.6%)보다는 여성(54.4%) 비율이 다소 높고, 50~64세 여성이 전체의 33.7%를 차지 노후준비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으로 파악됐다.
영역별 노후준비 수준 유형을 보면 4대 영역의 노후준비 수준을 진단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45.7%가 공적연금에 의존해 노후를 준비하고 있으며 1/4(27%)은 건강증진을 위한 노력을 실천하지 않고 있었다.
또 과반이 넘은 53.8%가 여가생활을 즐기지 못하고 있으며 대인관계는 고립되거나 친족중심의 사회적 관계에 의존하고 있는 국민(42.1%)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후자금 준비 수준은 월평균 노후생활비를 250만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57.1%가 노후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은퇴 시부터 사망시까지 환산한 부족금액은 평균 4억1천만원에 달했다.
이밖에 연계서비스 현황 및 유형은 상담시 설정한 개선과제를 실천하기 위해 주택연금, 체력인증 프로그램 등 지자체와 전문기관의 33종의 서비스 487건을 연계했으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연금 상담이 90건으로 가장 많았고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체력인증프로그램 이용시 71건으로 뒤를 이었다.
한편 노후준비서비스란 노후준비 수준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상담·교육·관계기관 연계 및 사후관리를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으로써 노후위험인 빈곤 질병 무의 고독에 대처토록 하는 예방서비스다.
정재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