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장애인 인권정책 비전(안) 발표
전북도, 장애인 인권정책 비전(안) 발표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0.0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장애인 인권정책 방향이 공개됐다.

도 인권센터는 5일 도청 3층 중회의실에서 ‘전라북도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장애인의 인권을 담고, 존엄과 행복을 실현하는 전라북도’라는 전북도 장애인 인권정책 비전을 제시했다.

인권센터는 지난해부터 2차례에 걸쳐 전라북도인권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김미옥 위원장)를 열어 용역 추진방향, 세부 과업내용 등을 결정하고 공개입찰을 통해 용역수행기관을 선정했다.

지난 3월에는 용역에 착수, 착수보고회(4월), 중간보고회 및 토론회(8월)를 거쳐 최종보고회까지 전체 7개월의 용역기간 동안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도민 특히 장애당사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번 기본계획(안)은 장애 당사자 등 1천4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라북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공청회 및 토론회를 거쳤고 그 결과 ‘장애인 기본권 보장’, ‘인권침해 예방 및 권리구제’, ‘다중적 차별장애인 권리보장 강화’ 등 3대 정책목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14개 정책과제 및 47개 세부계획을 제시했다.

인권센터는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추가로 반영하고 전라북도인권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 심의를 거쳐 10월중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김애자 장애인인권팀장은 “도에서 처음으로 만드는 5년 단위 기본계획에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이번 계획이 장애인의 실생활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실행력을 담보하는 계획으로 만들기 위해 도청 각 실무부서의 검토를 거쳐 꼼꼼하게 안을 마련했다”며, “장애인의 당연한 권리를 지키고 확대해 나가기 위해 계속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기본계획(안)은 전라북도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5일부터 공고 중으로 기본계획(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관·단체 및 도민은 11일까지 전라북도인권센터로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063-280-2059), 전자메일(angelrino@korea.kr)로 의견서를 제출하면 된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