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문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요?
논술 문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요?
  • 김종용
  • 승인 2018.10.0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술 문제는 지시문과 제시문, 유의사항으로 이루어집니다. 좋은 논술을 쓰기위해서는 반드시 지시문, 제시문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유의사항을 잘 지켜서 써야합니다.

(1) 지시문 : 논술의 방향을 나타낸 것으로 어떻게 쓰라는 것입니다. 논제의 상황이나 배경과 함께 논제가 나오는 부분이죠. 일반 논술의 경우에는 ‘~에 대하여 의견을 논술하시오.’, ‘제시문의 뜻을 잘 파악하여 의견을 제시하세요.’, ‘공통 주제를 찾아 여러분의 의견을 논술하시오.’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논제에 의하여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면 됩니다.

(2) 제시문 :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들어 있는 부분이 제시문 입니다. 글이나 도표, 통계자료 등 다양한 자료가 주어집니다. 제시문은 논제를 풀어나가는 주요 자료이기 때문에 정확히 분석하여 요구하는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유의사항 : 글쓰기에 대한 일반적인 주의점이나 글을 쓸 때 어떻게 쓰라는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유의사항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잘 지켜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00자 내외로 글을 쓰세요.’ 라는 유의사항이 주어졌다면 750~850 자 정도의 글을 쓰면 적당합니다. 꼭 800자를 쓰라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글을 읽어 보면서 지시문, 제시문, 유의사항의 구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시문

다음 제시문의 뜻을 파악하여 주제를 찾은 후 자신의 생각을 써 봅시다.

제시문

괄목상대

삼국이 격렬한 싸움을 계속하고 있을 무렵 오나라 손권의 부하에 여몽이라는 장군이 있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집안이 무척 가난하여 공부를 하지 못한 무식한 사람이었지만 많은 전공을 세워 마침내 장군이 되었습니다. 여몽은 장군이 되어서도 여전히 공부를 하지 않아 무식했습니다. 어느 날 손권이 여몽을 불러 충고를 하였습니다.

“장군의 밑에는 많은 부하들이 있소. 부하들을 잘 이끌기 위해서는 많은 책을 읽어 학식을 쌓아야 하오.”

그러자 여몽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전하, 신이 요즘 전쟁하기에도 너무 경황이 없어 책을 읽을 시간이 없사옵니다. 이해하여 주시옵소서.”

여몽의 말에 왕은 큰 소리로 나무랐습니다.

“시간이 없다니 무슨 소리요. 전쟁터에서 훌륭한 장군들이 많은 책을 읽었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도 못했소. 공자도 세상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책을 읽는 것이라고 하였소”

왕의 말씀이 옳다고 생각한 여몽은 그때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전쟁터에서도 틈틈이 시간만 있으면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학식을 쌓았습니다.

몇 년 후 손권의 부하 중 가장 학식이 뛰어난 노숙이 여몽을 찾았습니다. 여몽과 오랜 친구였던 노숙은 이야기를 하던 중 여몽의 학식이 몰라보게 높아진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여몽 장군 언제 이렇게 공부를 하시었는가? 이제 학식이 이렇게 대단하니 예전의 여몽이 아니로군.”

그러자 여몽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비는 헤어진 지 사흘이 지나고 다시 만났을 땐 눈을 비비고 봐야 할 정도로 달라져 있어야 한다네.”

훗날 여몽은 재상 노숙이 죽자 뒤를 이어 손권을 도와 오나라를 강하게 만들었고 부하들과 백성들로부터 존경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유의사항

① 자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쓰세요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세요.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내외로 쓰세요.

제시문 파악

위의 논제는 제시문을 읽고 주제를 찾아서 자신의 의견을 쓰라는 문제입니다. 괄목상대란 말은 ‘눈을 비비고 다시 본다.’ 는 뜻으로 학식이나 재주가 놀랄 만큼 이전보다 향상된 것을 말합니다. 제시문의 중심생각은 나의 잘못된 점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면 변화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목은 괄목상대와 관련된 의미를 지닌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자.’, ‘꾸준히 노력하자.’ 등 제목을 붙여 글을 썼다면 제시문을 정확히 분석한 것입니다.

분량은 1,000자 내외라면 950자에서 1,050자 정도가 적당합니다. 1,050자가 넘게 쓴다면 아무리 열심히 좋은 글을 썼다고 하더라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으므로 항상 유의점 태두리 안에서 쓰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내용을 알아봅시다.

여몽이란 어떤 인물인가 자세히 알아보아요.

손권이 여몽을 불러 충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권이 여몽을 이해시킨 근거는 무엇인가요?

훗날 여몽은 어떤 인물이 되었는가요?

다음 사항에 유의하며 글을 써 봅시다.

무엇을 쓸 것인지 생각해 보아요.

쓰고자 하는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정해요.

600자 내외로 써 보아요.

엄마와 내가 글을 낭독하여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불필요한 부분은 간단히 줄이고 내용이 불충분하면 보충해요.

다듬은 글을 다시 읽어 보아요.



  
김종용 전 전주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