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 위협하는 조폭활동 여전하다
시민안전 위협하는 조폭활동 여전하다
  • .
  • 승인 2018.10.0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에서 16개 폭력조직이 불·탈법행위를 하면서 여전히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조직은 시민 등 사회 약자들을 상대로 폭력적인 수단을 사용해 이익을 추구하는 범죄집단이다. 시민의 안전한 일상생활을 위해 근절해야 하는 적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재정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전북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조직폭력 집단이 16개에 조직원은 3백여 명이 훨씬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4년까지는 매년 감소추세를 보여오다가 이후 계속 증가세다. 전북지방경찰청의 단속으로 지난해까지 최근 4년 동안 8백여 명이 넘는 조직폭력배를 검거했다.

  올해 들어서도 170여 명을 검거하는 등 조폭 단속에 나서고 있으나 여전히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갈수록 폭력조직 집단이 지능화, 기업화해가고 있는 현상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때문에 단속하는데 어려움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조폭의 불법행위가 발생했을 때 수사에 나서는 수사 관행으로는 조폭 집단을 사전 제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들은 경제적 이익이 있다면 불·탈법을 자행하는 폭력집단이기에 경찰의 집중적인 관찰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지난 8월 전북지방경찰청이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검거한 조폭 17여 명도 지난해 1월부터 불법 개조한 무전기로 경찰 무선통신을 도청, 교통사고 현장에 특정 견인 차량이 먼저 도착하도록 한 후 일정 금액을 뜯어 왔다는 것이다. 조직폭력집단은 영세상인 보호와 자릿세 등 각종 명목으로 현금 등을 갈취함은 물론 이권개입, 청부폭력을 저질러 시민들을 불안케 하는 우리 사회의 적폐 대상인 것이다. 더욱 문제는 이를 모방한 동네 조폭까지 폭력으로 설쳐대 주민들을 불안하게 하는 일들이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10대 청소년들에게 유행하고 있는 문신도 조폭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선량한 시민들의 안전한 생활 영위를 위협하는 존재들에 대해 경찰의 강력하고 대대적인 단속으로 불안감을 유발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히 대처해 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