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청년몰 절반은 휴·폐업
전통시장 청년몰 절반은 휴·폐업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0.01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원을 받은 전북지역 전통시장 청년몰 절반 가량이 문을 닫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용주 의원(민주평화당)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현재까지 전북지역 청년몰 32개 점포를 지원했지만 이 중 16개 점포가 휴·폐업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청년몰 조성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2016년도부터 전통시장 활성화 및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입했다.

하지만 열악한 입지여건과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북은 휴·폐업 점포가 16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시군별 분류에서도 전주와 군산은 각각 8개, 7개 점포가 문을 닫아 경북 경주시(9개)에 이어 두번째를 기록했다.

청년몰 조성사업은 전통시장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청년점포 20개 이상을 조성하고 고객편의시설, 공용공간, 기반시설, 임차료, 인테리어, 마케팅, 홍보 등 시장당 최대 15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전북에서만 총사업비 28억여원의 예산이 지원됐다.

그러나 실적 위주의 사업진행으로 지원자의 전문성 및 역량, 사업 아이템 경쟁력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 이 의원은 평가했다.

이용주 의원은 “청년몰 조성사업은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이라는 사업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청년상인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후관리는 물론, 컨설팅 및 기술지도, 영업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활용해 문제점을 시급히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