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당직 후폭풍 거세다
민주당 전북도당, 당직 후폭풍 거세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9.17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당직자 임명 문제가 정치권에서 거센 후폭풍을 맞고 있다.

현 유급 당직자 3명 전원 해고와 후임 내정자의 자격논란, 중앙 정치권 입김 작용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이번에 내정된 전북도당 유급 당직자 4명중 3명이 범죄 이력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이에 대한 정확한 진의 파악이 요구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중앙당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범죄 유무를 묻는 항목에 전북도당 유급 당직자 내정자 3명이 범죄 이력이 있음을 표시했다는 것이다.

 범죄내용에 대해서는 따로 적어놓지 않아 범죄 이력이 음주운전 경력인지 아니면 다른 사안인지 여부는 알 수 없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정치권은 따라서 전북도당이 당직자 임명 배경에 충분한 설명이 있어야 할 것 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17일 “범죄 이력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다면 이번에 당직에 임명된 인사들도 자칫 불명예스런 딱지가 붙을 수 있다”라며 “전북도당이 내정자의 신상과 임명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또 이번 전북도당의 유급 당직자 전원 해고가 민주당 당규 41조7항의 위배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안호영 도당위원장의 적극 해명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실제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도당의 당직 임명에 대해 “왜 이런 무리한 인사를 했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라며 “‘시·도당사무처 당직자의 신분안정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정규직화를 추진한다’는 당규에 맞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안호영 도당위원장은 이에 대해 “전문성과 개혁성, 지역위원회와 관계 등을 고려해 당직 인선을 했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당직 내정자로 임명된 4명 중 도당 경험이 있는 인사는 허갑진 전 홍보국장과 김영남 전 조직부장 2명이다.

 그러나 김 전 조직부장은 도당 인턴 당직자로 근무한 것으로 알려져 도당 업무의 전문성을 갖고 있다는 주장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이다.

 당직자 개혁성과 관련해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음주운전 문제로 도당에서 3개월 감봉의 징계를 받은 인사에 대해 개혁을 주장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며 “무엇보다 불과 몇개월전에 도당을 퇴직한 인사를 또다시 임명하는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특히 이번 내정자 중 김영남 전 조직부장은 지난 총선 때 안호영 도당위원장 캠프에서 일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전병훈 내정자는 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의 비서 이력을 갖고 있는 것을 주목하고 있다.

 이번 도당위원장 당직 인선이 자칫 중앙 정치권의 입김에 따라 이뤄졌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우려 때문이다.

 정치권의 이 때문에 안 도당위원장이 당직 인선을 둘러싼 다양한 의혹을 차단하는 차원에서도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