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동학농민혁명의 의의와 정신 기리며 유적지 탐방
고창군, 동학농민혁명의 의의와 정신 기리며 유적지 탐방
  • 고창=김동희 기자
  • 승인 2018.09.1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이 17일 고창군동학농민혁명 스터디 그룹 ‘녹두교실’에서 유적지 탐방을 운영했다.

 동학농민혁명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마련된 이번 유적지 탐방에 참여한 녹두회원 80명은 금구 원평집강소, 전주동학기념관, 흥덕 후포 등 동학관련 유적지를 탐방하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매년 녹두교실에 참가하고 있다는 한 회원은 “교육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이 고창과 어떤 관계가 있고, 우리나라 근대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배워 고창인으로서 긍지를 갖고 생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하루 속히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이 제정되고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한 사람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고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와 그 유족의 명예를 회복시켜 주는 것이야 말로 우리의 시대적 사명임을 거듭 확인할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고창은 1894년 3월20일(음력) 보국안민 정신을 천명하는 포고문을 발표하여, 전국적인 혁명의 출발을 알렸던 동학농민혁명 무장 기포지와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에서 근대사회와 근대민족국가의 큰 장을 연 녹두장군 전봉준의 생가가 있는 동학농민혁명의 성지이다.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와 고창군은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전봉준 장군 탄생 기념, 무장기포 출정식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녹두대상제 운영, 동학유적지탐방 등 정신선양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고창=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