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 위한 공감토론회 개최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 위한 공감토론회 개최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8.09.1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의 차상위 계층 등 주거 약자를 대상으로 주거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정호윤 위원장(전주1)은 11일 전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사)전북주거복지센터와 공동주관한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을 위한 공감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대구광역시 주거복지센터 최병우 센터장이 지자체 지원을 받고 있는 대구시 사례를 발표한 후 전주시 주거복지과 김영찬 주무관이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시범사업을 제안했다.

 최병우 센터장은 이날 “지역에는 주거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차상위계층이 많이 있지만 지자체나 LH 등 행정시스템 내에서는 그들을 찾아내고 개선방법을 알려주는 일을 결코 제대로 할 수가 없다”고 전제하며 “제도권 밖에 방치된 주거약자들을 구제하여 주거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일은 주거복지센터만이 할 수 있는 만큼 주거복지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지자체의 예산지원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김영찬 주무관은 발제를 통해 “당장 시군 단위 주거복지센터 도입이 어렵다면 도내 시군 2~3곳만이라도 시범사업을 추진해 주거복지센터 운영의 필요성과 제반사항을 점검하고 보완해서 차후 전 시군으로 확대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날 토론자들은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 필요성을 공감하며 이를 위해 ▲도, 시군에 주거복지 전담조직 설치 및 주거기본조례 제개정 추진 ▲부족한 주거복지인력 양성을 통한 주거복지분야 지역 일자리 창출 기회 제공 ▲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도시주택사업에 주거복지사업 필수 삽입·추진 ▲ 센터 운영 예산, 전담인력, 계약방식 등에 대한 현실성 있는 계획 및 제도 수립 ▲ 정부 시범사업 적극 참여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정호윤 위원장은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이 이루어질 때까지전북도와 도의회 그리고 전북개발공사와 협력하여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