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정상화 난맥상....지혜 모아야
군산조선소 정상화 난맥상....지혜 모아야
  • 한훈 기자
  • 승인 2018.09.0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도민일보DB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도민일보DB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난맥상에 휘말렸다. 현중이 수주물량 바닥을 내세워 해양사업부분의 구조조정을 선언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복병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지난 7일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이례적으로 ‘해양사업부분의 인력감축과 조선부분 물량을 줄 수 없다.’라는 골자로 담화문을 발표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복병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날 강 사장은 “수주물량이 없는 해양본부에는 2400여 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면서 “인력을 유지하려면 연간 1천920억 원의 인건비가 발생하고 앞으로 3년 동안 이런 상태면 6천억원이 손실된다”고 지적했다.

강 시장은 이어 “조선 물량도 부족한 상황에서 해양으로 물량을 나누면 회사 전체를 어렵게 하는 것”이라며 “노조의 주장처럼 조선 물량을 나누거나 외주물량을 직영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현중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예고한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셈법이 복잡해졌다.

전북도는 내년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내심 기대했다.

지난 1월 강환구 현중 사장은 연내 70척 수주를 전제로 내년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언급했다. 이를 비롯해 전·현직 최고경영자들은 일정규모의 수주물량 확보를 전제로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점을 내년으로 언급했다.

지난 4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발표됐으며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선박 발주 물량이 늘어나는 등 각종 호재가 속출해 왔다.

이에 전북도는 8~9월 중 선박 블록 생산물량을 배정받은 후, 이를 마중 물로 내년부터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구상해 왔다.

현중은 통상적으로 한해 선박건조계획을 8~9월 중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 선박 인도시점을 맞추고자 일부 블록생산물량을 외주로 돌린다. 전북도는 그 물량 중 일부를 수주해 군산조선소 가동을 시작하고 이를 불씨로 정상화까지 연결한다는 전략이었다.

내년부터는 정상적으로 물량을 배정받아 설계를 시작한 후 그해 말 또는 2020년부터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여기에 현중의 사회적 책임도 무시할 수 없다. 지난해 군산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하면서 그해 말 64개 기업이 폐업하고, 4천859명이 직장을 잃었다. 

그러나 현중 해외사업부분의 악재가 발생하면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은 것이다.

현중 전체가 일감이 부족한 상황에서 쉽게 군산조선소로 물량을 배정할 수 있겠냐는 진단이다. 대규모 인력감축을 의미하는 블록생산 외주를 노주에서 쉽게 용인하겠냐는 판단이다.

군산조선소 정상화까지 복잡한 변수들이 기다리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현중의 담화문과 상관없이 내년 말 또는 2020년 정상가동을 목표로 현중과 협의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조선산업부분이 아니라 해양사업부분의 어려움을 담긴 담화문으로 전북과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선박 블록 물량을 확보하고자 정치권과 연대해 지속적으로 현중과 논의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