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전주시 조직개편 9월 말 윤곽
민선7기 전주시 조직개편 9월 말 윤곽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8.09.0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전주시의 조직개편안이 이달 말 확정될 계획인 가운데 조직효율성과 공약사업 이행, 현장부서의 전진배치 등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5일 전주시에 따르면 빠르면 이달 말 조직개편안의 윤곽을 잡을 방침으로 현재 일선 부서의 의견수렴이 한창 진행중이다.

현재의 4국, 1단, 61과, 4 담당관, 8 사업소 체제는 유지하되 용역이 아닌 시 자체진단을 통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일단 민원이 많고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경제, 교통, 복지분야를 중심으로 현장중심의 조직재편을 시도한다.

이에 따라 과 단위에서는 체육, 관광산업, 문화 등이, 계 단위에서는 인권센터, 민원콜, 자원봉사, 청소민원, 전주푸드 등이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통한 변화가 예상된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대중교통담당관 신설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민원인들의 욕구가 날로 증가하고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관련 시위나 집회가 증가하는 데 대한 발빠른 조직적 대응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교통과내에 계 단위의 태스크포스(TF)팀을 신설해 단순히 인원을 늘리는 것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담당관 체제의 필요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있다.

만약 개방형 전문직의 대중교통담당관 신설이 추진될 경우 현재 4개 담당관 체제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국 단위의 조직을 늘릴 경우 전북도와의 협의 등이 필요할 수도 있어 녹록치는 않은 상황이지만 담당관의 경우는 또 다르다.  

부시장 직속의 4 담당관 체제를 유지할 경우 시민소통담당관실을 기획조정국이나 사회적경제지원단으로 편입하는 방안도 검토될 수 있다.

기조국은 현재도 조직이 너무 비대한만큼 현재 3개과 수준인 사회적경제지원단 밑으로 옮기는 안도 있다.

또 생활민원 등이 폭주함에 따라 생활복지 강화에도 초점이 맞춰진다.

각종 민원이 폭주하는 쓰레기 분야 대책안을 마련하는 가운데 민원사항을 해당 구청을 안 거치고 곧바로 시청에서 논스톱으로 처리하는 방안이다. 이 경우 현재 본청의 민원콜, 생활민원팀과의 일원화가 단행될 전망이다.

민선7기 새 조직개편안은 올 연말 인사부터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 관계자는 “아직 개편안이 확정되지 않았고 3일 1차 의견수렴이 마무리됐다” 밝혔다.

한편 전주시는 교통, 경제, 복지분야에 조직개편 3대 방점을 찍고 조만간 이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