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태풍 피해에 ‘말로만’ 비상 대응
전북교육청, 태풍 피해에 ‘말로만’ 비상 대응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8.2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간 최대 풍속 43m/s의 막강한 위력을 가진 제19호 태풍 ‘솔릭’이 23일 새벽 한반도에 상륙해 엄청난 피해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북도교육청이 말로만 비상 대응 체계로 일관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제19호 태풍 솔릭이 동반하고 있는 강풍은 지난 2012년 전북에 막대한 피해를 몰고왔던 태풍 볼라벤(37m/s) 보다 더 위력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태풍 솔릭의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시점이 23일 새벽부터라는 점을 감안하면 도내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들의 등굣길 안전에 상당한 위험이 우려되지만 도교육청 차원의 철저한 안전 대책은 미흡한 상태다. 

22일 전북도교육청은 “막강한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면서 각종 안전 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비상 상황실을 설치하고 상황에 따라 사고수습본부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며 “각급 학교가 자발적으로 기상특보를 모니터링해 학교장 재량으로 등하교 시간을 조정하거나 임시 휴교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이같은 도교육청의 안이한 대응 체계가 자칫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행 초등교육법에는 재해 등 긴급한 사유로 정상 수업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학교장에게 휴업 명령을 내릴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천재지변시에도 교육감 권한으로 휴교령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도내 유치원과 특수학교, 초중고 등 총 1천307개교 중 휴업(62개교)과 단축수업(22개교)을 결정한 곳은 고작 84개교에 불과한 실정이다.

상대적으로 더 큰 피해가 우려되는 서해안 지역(군산, 고창)의 경우 휴업을 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 정상 등교를 하는 학교도 있어 태풍 솔릭에 대한 안전 대책이 중구난방식인 것으로 드러났다.

6년만에 한반도를 관통하는 막강한 태풍 솔릭으로 인한 각종 안전 사고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평소 ‘아이들 중심의 학교 현장’을 만들겠다는 김승환 교육감의 정책 기조와는 달리 교육 행정 실무 체제에서는 엇박자를 내고 있는 셈이다.

학부모 김 모씨는 “도교육청은 정작 피해가 발생한 이후에서야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설 모양인 것 같다”며 “수업 권한보다 아이들 안전이 더 중요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23일에 상황을 지켜보고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발빠르게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며 “학교마다 수업일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학교장에게 휴업 등의 권한 결정을 맡긴 것이다”고 설명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