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등 8개 광역 자치단체장은 1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의 개발을 국가계획에 반영해 달라며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강호축 개발을 위한 각 시·도별 핵심사업을 선정하고 국가계획 반영 등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전북지역은 서부내륙고속도로(부여~익산)의 조기 착공과 전라선(익산~전주~여수)의 고속철도 건설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했다.
국토개발축의 대전환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공감을 얻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 및 간담회’에서 국가발전축의 대전환을 건의한 이후 ‘동서축’, ‘강호축’의 개발이 국가정책의 아젠다로 자리 매김을 했다.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소멸 등 국토 불균형 위기를 가져온 ‘남북축’, ‘경부축’ 중심에서 탈피해 새로운 발전축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국토개발 전문가 집단 등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이어온 수도권 중심의 남북축, 경부축 개발은 이제 강호축, 동서축으로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 강호축 개발은 남북평화통일·교류시대를 앞두고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강호축 개발사업이 실현되려면 정부의 국가계획 반영이 선결과제이다. 강호축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에 반영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정부는 새로운 국가발전 동력으로서 8개 시·도지사의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 건의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8개 지역 주민들과 이를 대표하는 지방정부의 의견이 함께 담겨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의지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