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경제 살릴 지방재정 집행 집중
정부, 지역경제 살릴 지방재정 집행 집중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8.1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방재정 집행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올 하반기에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력과 이월·불용액 최소화 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재정 집행목표를 크게 늘렸다고 13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올 하반기에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력과 이월ㆍ불용액 최소화 등 효율성 제고를 위한 지방재정집행을 총력 추진한다.

 행안부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일자리ㆍSOC(사회기반시설)사업 등의 집행상황을 중점 관리하고 긴급입찰 등 각종 신속집행지침을 활용해 추진 중인 사업은 조속히 마무리하는 것은 물론, 신규사업은 최대한 조기발주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 내 지방재정집행지원단(단장 지방재정경제실장)을 구성, 지자체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국비 교부와 각종 행정협의 등이 조속히 이행되도록 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연말에는 우수 지자체 재정 인센티브도 주어진다.

 전북도는 매년 급증하는 노인들의 사회참여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독거노인 등 취약가정을 방문, 말벗서비스를 하고 취·창업 지원을 위한 노인일자리 사업에 상반기 중 501억 원을 집행했다. 전북도는 상반기중 5조7천552억 원을 집행해 목표대비 58.83%를 달성했다. 이 가운데 일자리사업 신속집행 실적은 1천945억 원으로 76.54%로 전국평균 보다 높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상반기 집행실적이 좋은 전북도 등 29개 최우수 지자체에 대해 재정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