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석면 철거 안전문제 발생 안된다
학교 석면 철거 안전문제 발생 안된다
  • .
  • 승인 2018.07.26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이 전국에서 가장 석면 철거대상 학교가 많은 데다 공사가 방학 기간에 몰려있어 부실 등 안전문제 발생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물론 교육 당국이 석면 오염에 따른 안전 등 문제로 방학 동안 철거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철거 대상학교가 많을 경우 방학 기간은 짧은 기간이어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 철거공사를 바라보는 도내 학부모들은 부실공사나 안전문제에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 도내에서 이번 방학에 석면 철거대상 학교는 134개교에 이른다. 전국 625개 석면 철거대상 학교 중 전북 도내는 132개교로 가장 많은 편이다.

 특히 전주 25개 학교 등 전북 도내 시.군지역 석면 철거대상 학교 총 158개교 중 이번 철거대상 학교가 85%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불과 70~80여 개교 등 철거대상 학교 숫자가 적은 타지역에 비해 전북지역은 가장 많다. 때문에 짧은 기간에 부실공사가 우려된다는 전북 환경단체의 강력한 지적이다. 이같은 상황초래 원인은 전북도의회의 석면철거 예산에 대한 명시 이월을 제한하는 등 학교공사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빚어진 것이라는 게 환경단체들의 지적이다. 그동안 방학 동안 짧은 기간에 석면 해체·제거 등 작업에서 과거 부실공사로 사회 논란의 중심이 돼온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학교들의 석면 해체 등 제거공사 후 학부모와 시민단체에서 점검할 때마다 상당수의 학교현장에서 석면 잔재가 발견돼 관련 규정이나 매뉴얼에 따라 철거공사가 이뤄지지 않았던 부실로 말썽이 되곤 했다. 게다가 최근 35도를 웃도는 폭염에 완공시한에 쫓겨 자칫 부실공사로 이어질 우려가 매우 높다는 지적이 설득력이 있다. 전북 환경단체 등은 공사 시기와 시급성을 가려 우선 대상학교를 선정하고 충분한 예산을 마련할 것 등을 주문하고 있다. 특히 학부모와 시민단체 등으로 감시단을 구성.공사 중간마다 모니터링은 물론 사후점검까지 꼼꼼히 살피도록 제도적 개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무리한 공사 진행은 올해 안에 관련 예산을 소진하기 위한 몰아치기 공사라는 지적도 있다. 안전한 석면 제거를 위해 민관협의체 구성도 좋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