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직 공론화 위원회 구성 ‘제동’
대한방직 공론화 위원회 구성 ‘제동’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07.1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방직 전주공장 개발에 대한 여론 수렴을 위한 공론화 위원회가 전주시 의회의 제동으로 구성조차 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서 지역 내 최대 이슈로 떠오른 대형 개발사업에 시민들의 의견이 논의조차 되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

 특히 전주시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배경에 특정의원에 대한 견제 의혹이 제기되면서 개원초기부터 내부갈등이 심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전주시는 최근 대한방직 전주공장에 대한 개발 여부와 개발이익 환수방안 마련을 위해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해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공론화위원회에서 다뤄질 핵심 쟁점사항은 현재 공업지역을 주거 및 상업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하는 게 적정한지 여부와 만약 개발이 진행될 때 교통난 해소방안, 사업자의 개발이익금 상환 방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오는 8월 학계전문가와 시민단체, 언론인, 주민대표, 시의원 등 51명의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5200만원의 운영비를 세워 전주시 의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지난 18일 전주시 의회 도시건설 위원회 1차 회의 추경 예비심사에서 위원들은 대부분 개발을 전제로 한 공론화 위원회 구성에 찬성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예산이 전액 삭감될 처지에 놓였다.

 도시위원회에서 예산을 전액 삭감한다 해도 예결위에서 통과될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예결위원장을 맡은 의원 역시 대한방직 개발사업과 공론화 위원회 구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이 같은 기대는 성사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 때문에 최근 개원식을 갖고 “시민 목소리를 귀담아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겠다”며 출발했던 전주시 의회가 지역 내 최대 이슈에 대한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듣는 논의조차 못하게 하는 것은 말과 행동이 다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개발사업 자체에 부정적 의견을 갖게 된 배경이 대한방직 개발을 공약으로까지 내세웠던 L모 의원에 대한 반감이 크기 때문이 아니냐는 안팎의 분석이 나오면서 시의원들간 세력다툼이 전주지역 최대 현안문제 해결을 가로 막고 있다는 비난이 커지고 있다.

 공교롭게 해당 의원은 최근 전주시 의회 도시건설위원장 경선에 참가한 적이 있으며 평소 대한방직 부지개발에 따른 개발이익환수와 공공기여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김진옥 도시건설위원장을 비롯한 전주시 의원들은 “특혜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개발사업 추진을 전제로 한 공론화 위원회 구성에 반대했을 뿐 다수가 모인 회의에 특정인에 대한 반감이 반영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전주시 의회가 그렇게 유치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