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희 농촌지도사 “더욱 열심히 봉사활동”
최윤희 농촌지도사 “더욱 열심히 봉사활동”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1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회 친절봉사대상 수상자
 “어르신을 위해서 나무도 심고, 꽃도 심다 보니 벌써 12년이 흘렀네요.”

18일 전북여성교육문화회관에서 전북도민일보가 주최한 ‘제20회 친절봉사 대상’으로 선발된 최윤희(49·여) 전북도농업기술원 농촌지도사는 선발에 대한 부끄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최 농촌지도사는 무심코 ‘농촌사랑 봉사활동’ 동호회에 가입한 후부터 한해도 거르지 않고 12년째 어르신을 만나러 요양원을 찾고 있다.

이 동호회는 농업기술원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봉사단체다. 보통 여가활동을 목적으로 테니스와 배드민턴, 볼링, 산악회 등을 선택한다면, 최 농촌지도사는 봉사활동을 택했다.

최 농촌지도사는 지난 2007년 초창기 동호회 회원으로 참여한 후 전주 원심원에 이은 완주 성요셉동산 양로원까지 매월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12년 동안 봉사활동을 이어오면서 윷놀이와 세배, 생활용품 정리·정돈, 청소, 빨래 등 허드렛일을 마다하지 않았다. 전공을 살려서 고추와 오이, 상추, 배추 등 양로원 텃밭을 가꾸고, 꽃과 나무를 심는 등 닥치는 대로 봉사활동을 이어왔다.

봉사활동에 대한 열정은 아무도 그녀를 말릴 수 없었다. 아이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진행하는가 하면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들을 농업기술원에 초대하는 등 열정을 불태웠다.

봉사활동은 곧 그녀의 삶의 일부인 셈이다. 이는 최 농촌지도사의 발자취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런 노력은 각종 표창이 증명해 준다. 세 번에 걸쳐 농촌진흥청장 표창을 받았고, 지난 2003년 농림부 장관 표창, 지난 2013년 전북도지사 표창, 지난 2017년 국무총리 표창을 받기도 했다.

최윤희 농촌지도사는 “봉사활동을 통해서 가져올 수 있는 보람이 참 많다”면서 “작게는 나와 내 가족에게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고 더 나아가 농업기술원을 알리는 등 베푸는 것보다 더 많은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저의 보람과 농업기술원 및 전북도를 알리고자 시작한 봉사활동이 이렇게 큰 표창까지 받게 돼 부끄러울 뿐이다"면서 "앞으로 전북도와 전북도민을 위해 더 많은 봉사활동을 하라는 이야기로 알겠다"고 덧붙였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