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금융타운 조성하다 허리 휜다
전북도, 금융타운 조성하다 허리 휜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시설인 ‘국제금융센터’ 건립, 국비지원 없이 지방비로 충당해야
▲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전북지역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받기 위한 핵심시설인 ‘국제금융센터’ 건립이 국비지원 없이 지방비로 충당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에 있는 금융타운 핵심시설인 국제금융센터를 지방비로 건립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된다.

국제금융센터는 전북혁신도시 금융타운을 비롯한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받기 위한 핵심시설이다.

서울·부산센터는 국내 금융시장의 감시·분석 기능과 함께 세계경제 및 위험성 예측, 공공 및 민간부분의 금융협력지원 등 금융도시의 심장역할을 담당한다.

전북도는 민선 4기 김완주 전 도지사를 시작으로 6.13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민선 7기 송하진 도지사까지 국제금융센터 건립을 앞세워 금융도시 지정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전북도는 국제금융센터 건립에 필요한 국비확보에 사실상 실패하면서 지방비를 통한 건립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부는 법률적 근거가 부족한데다 타 지역사례에서도 국비를 지원한 전례가 없다는 태도이다.

서울센터는 지방비로, 부산센터는 민자유치를 통해 건립했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지방재정을 비교할 수 없는 전북을 서울과 부산과 같은 저울에 올려놓고 지원 여부를 결정한 것이다.

이로써 전북도는 막대한 재정부담을 떠안게 됐다. 전북도는 지난 2015년 부지를 확보하고자 157억원을 투입했다.

이어 센터를 건립하려고 2천500여억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전북도는 연내 기본계획수립과 행자부의 타당성 심사를 거쳐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센터를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매년 500억원 이상의 재정부담을 감수해야 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지방정부의 재정상황은 일정부분 정해져 있다. 결국, 센터건립을 위해서 수많은 사업이 중단되거나 삭감돼야 한다는 의미다.  

아쉬운 목소리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전북을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을 약속했다. 전북이 금융도시로 나아가고자 심장부가될 국제금융센터는 일정부분 국비지원이 기대됐다. 센터건립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것은 공약을 이행하지 않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여기에 LH 이전부지였던 전북혁신도시 금융타운은 기금운영본부와 국민연금공단 등이 위치한다. 국제금융센터 예정부지도 그 안에 포함돼 있다. 센터 부지는 앞서 정부가 소유한 토지로 전북도가 지방비를 투입하지 않아도 어떠한 방식으로든 채워질 가능성이 컸다.

결과적으로 정부나 LH의 고민을 전북도가 지방비를 투입해 해결해준 셈이다.

이와 연장선에서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서 어떠한 성과를 냈느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북도는 2014년 ‘금융산업 발전방안 마련 연구용역’, 2016년 ‘전북금융타운 조성 기본구상용역’, 2017년 ‘금융생태계조성연계 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며, 수많은 과제를 내놨다. 금융감독원 전주지원 승격과 한국은행 전북본부 화폐수급업무 재개 등 많은 성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국제금융센터를 필두로 용역을 통해 제시된 많은 사업이 늦어지거나 중단, 수정된 실정이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국제금융센터에 필요한 국비확보가 어려운 상황으로 민자 또는 지방비로 건립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면서 “대통령 공약인 금융중심 도시 지정에 차질 없이 하겠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