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사업, 시군 관심 급증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군 관심 급증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7.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선점하기 위한 전북 시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매년 10조원의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사업을 활용해 지역 청년 유출을 막고 도시 활력을 되찾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공모제안서를 접수한 결과 총 21곳(광역선정분 포함)이 신청했다.

지난해 14곳(광역선정분 9곳)보다 50% 늘었다.

유형별로는 우리 동네 살리기(5만㎡ 이하·소규모 저층 주거밀집지역)에 전주시 1곳, 주거지 지원형(5만~10만㎡·저층 주거밀집지역) 전주, 군산, 정읍, 임실, 고창 등 5곳, 일반 근린형(10만~15만㎡·골목상권과 주거지) 전주, 익산, 남원, 김제, 완주, 진안, 무주, 장수, 부안 등 9곳이 신청했다.

또한 중심 시가지형(20만㎡ 내외·상업과 역사관광·문화예술)에도 전주와 군산, 김제, 고창 등 4곳이 참여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중앙 공모에도 2곳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제안서가 늘어난 이유로는 시·군 컨설팅을 통한 홍보로 군 지역의 참여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군 지역에서 완주와 고창에서만 참여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순창군을 제외한 13개 시군에서 모두 신청서를 냈다.

도는 이날부터 1차 평가에 돌입했다.

서면평가, 현장실사, 종합평가 등을 거쳐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다음달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이후 국토부의 최종 승인이 필요하지만 지역에서 후보지가 결정되면 대부분 수용될 가능성이 크다.

내년부터 시·도별 예산총액 범위 내에서 사업유형 및 개수를 탄력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예산총액배분 자율선정’ 방식을 도입해 지자체의 자율성이 더욱 확대됐기 때문이다.

전북에는 300억원이 배정, 지난해와 비슷한 3~4곳에서 사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은 사업계획 단계부터 주민참여 여부가 사업성공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므로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가 수반돼야 한다”며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 모델이 도민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