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과거와 현재를 잇는 따스한 시간의 궤적
직지, 과거와 현재를 잇는 따스한 시간의 궤적
  • 채지영
  • 승인 2018.05.1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퀴즈로 시작해볼까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로 2001년 9월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직지심체요절>입니다. 원래 이름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로 여러 경전과 법문에 실린 내용 가운데 좋은 구절만 뽑아 편집한 불교 서적이지요. <직지심체요절>은 독일의 <구텐베르크 성서>보다 무려 78년 앞서 만들어진 것으로 금속 활자 기술이 서양보다 앞선 것임을 보여주었지요.

 오늘 소개해드릴 작품은 엄혁용 작가의 <직지-책벽>입니다. 교동미술관 2관(엄혁용 초대전, 5월 15일-27일)에 들어오시면 넓은 벽면에 크고 작은 나무책들이 전시된 장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작가는 실제 책만한 크기의 나무로 제작한 작품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새로운 만남을 시도해왔습니다. 단순히 재료와 기법뿐만 아니라 작품의 설치방법, 작품의 형식과 내용 등을 전통적인 모티브인 ‘직지’라는 전통적인 모티브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을 풀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의 고향인 전주와 한국전통문화를 새롭게 다지기 위해 작품들을 공간에 적절하게 배치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그간 나무로 책을 만든 일련의 작품에서 스테인리스와 동, 알루미늄 등으로 만든 새로운 작품을 선보입니다. 나무의 강한 생명력과 과거와 현재를 잇는 시간들의 따스함을, 금속을 통해 인류문명의 전달과 공유를 함께 이번 주말 전시장에서 찾아보건 어떨까요?

 

 / 글 = 채지영 교동미술관 학예사

  작품 = 엄혁용 作 직지-책벽(가변설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