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용모 전북도의회 의장 “예비군대대 이전, 민주적 절차 거쳐야”
양용모 전북도의회 의장 “예비군대대 이전, 민주적 절차 거쳐야”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8.05.0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용모 전라북도의회 의장과 국주영은 의원은 2일 국방부를 방문해 전주광역예비군대대 이전과 관련해 “주민 동의를 구하는 민주적 절차에 의해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양 의장은 이날 국방부에서 유동준 시설기획과장 등 관계자를 면담한 자리에서 “전주시 조촌동 일대에 전주 항공대대를 이전한 데 이어 예비군 훈련장까지 옮기려 하는 것은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행위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 의장은 이어 “전주시 송천1동 주민들의 불편과 전주시 도시계획의 설계를 위해서는 조속히 이전돼야하는 부분은 동의한다”며 “그러나 군부대 이전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이 아닌 군사기밀 외에 공개하고 토론과 협의절차를 거치는 공정하고 민주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주영은 의원도 이날 “전주시에서 이전부지로 검토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은 항공대대에 이어 예비군대대까지 이전하려는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며 “전주시에서 주민 50% 이상 찬성한다고 국방부에 제출됐다는데 사실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유동준 국방부 시설기획과장은 “처음 듣는 얘기”라며 “전주 예비군대대 이전은 이전 지역 주민과의 협의가 있어야 한다”고 답변했다.

 유 과장은 이어 “이전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현 부지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밖에 없다”고 전제하며 “부대 이전시 병영 및 훈련시설 등 이전부지의 3/1정도만 보안구역이고 나머지는 부대 내 공원이나 연병장, 체육시설 등은 주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예비군훈련장은 임실로 이전한 35사단 예하 예비군 교육대대로 현재 전주시 송천동 에코시티 맞은편에 있으며 면적은 32만5천㎡에 달한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