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도로 전주~삼례 조기 확장을
호남고속도로 전주~삼례 조기 확장을
  • .
  • 승인 2018.04.3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관문인 호남고속도로 전주IC 구간이 주말이나 휴일이 되면 차량 정체로 홍역을 앓고 있다. 연휴 땐 상행 노선은 정읍 휴게소 인근부터 20~30여 km 구간이 밀리면서 수도권 못지않은 교통 체증을 보이고 있다. 하행 노선도 마찬가지다. 논산JC를 통해 호남고속도로 들어서 시원하게 달리던 차량이 삼례IC 부근서 병목현상으로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왕복 6차선 고속도로가 4차선으로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호남고속도로 상습 정체 구간인 남전주IC에서 삼례IC 구간의 6차선 확장공사를 서둘러야 한다.

 1970년부터 구간별로 개통된 호남고속도는 지난 1986년 왕복 4차선으로 확장 개통된 이후 교통량 급증에 따라 2011년 논산~삼례IC 구간이 왕복 6차선 도로로 확장됐다. 호남고속도로 전주 진입 구간은 6차선 확장으로 몇 년은 원활한 차량흐름을 보였으나, 4차선으로 남아 있는 삼례IC~전주IC~남전주IC 17.8km 구간의 차량정체가 심화하고 있다. 주말이면 전주IC~삼례IC 구간은 상습적으로 정체되고, 우석대 인근 구간은 도로 굴곡이 심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호남고속도로 전주IC 인근 구간은 전주 서북부권 도시개발로 교통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혁신도시와 만성지구, 에코시티 등의 상주인구가 10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면서 교통량이 더욱 증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정체 현상을 보이는 호남고속도로 전주IC 구간 노선의 교통체증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돼 상습정체 구간인 전주IC~삼례IC 구간만이라도 6차선 확장 공사를 조기에 추진해야 한다.

 호남고속도로 확장 공사는 삼례~이서 간 고속도로 확장공사가 현재 국가 고속도로 건설계획 중점 추진사업에 포함되어 사전타당성 검토 중에 있다. 사전타당성 검토가 완료되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이 최종 결정되게 되나 사업절차만 2~3년이 소요돼 사업 조기추진이 요구된다. 전주IC에서 남전주IC 구간 6차선 확장공사도 국가사업 반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전라북도의 관문인 호남고속도로 전주 진입 노선 구간의 편도 2차선 방치는 전주의 이미지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