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북미, 한미정상회담 앞당겨질 가능성”
청와대 “북미, 한미정상회담 앞당겨질 가능성”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4.3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5월 중순으로 예정됐던 한미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연동해 다소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이 3∼4주 내 열릴 것이라고 언급한 내용을 소개하고 “한미정상회담이 5월 중순에 열리면 너무 바싹 붙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서는 “이제 장소가 좁혀졌으니 일정이 조금 빨리 나오지 않겠느냐”며 “북미회담 일정을 보고 연동해서 한미정상회담 날짜를 정할 것이다”고 말했다.

 북한이 한미 전문가와 언론에 공개하기로 한 핵실험장 폐기 현장에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국회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설명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무 쪽에서 여러 구상을 할 것으로 보이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답방은 “9~11월이 가을이다”는 말로 대신했다.

 한반도 선언 후속 논의를 위한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는 이르면 이번 주 이뤄질 가능성이 언급됐다. 하지만 시기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어서 한중일, 한미정상회담 등 정상외교 일정이 본격화하는 것과 발맞춰 통화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