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공백 불안감, 병·의원 집단휴진 할까
의료공백 불안감, 병·의원 집단휴진 할까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1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의협과 접촉시도 등 최소화방안 모색
전북도가 병·의원의 집단휴진에 대한 불안감이 가시지 않으면서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진화작업에 나섰다.

17일 전북도는 “14개 시·군 보건소장과 전북의사회, 전주시의사회 등과 접촉해 집단휴진 시 최소화를 논의,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협은 상복부 초음파 등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는 정부의 ‘건강보험보장성장강화정책’에 반발해 집단휴진을 예고해 왔다. 현재 의협은 병·의원의 집단휴진을 오는 27일에서 내달로 연기하면서 한발 물러선 상황이다.

 그러나 정부와 의협 간의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여전히 의료공백에 대한 불안감이 잔존해 있다.

 이에 전북도는 사전에 집단휴진 시 동참 의사를 최소화시키고자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다는 입장이다.

 의료공백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당장 전북도는 18일 14개 시·군 보건소장과 간담회를 예정하고 있다. 전북도는 이 자리에서 시군별로 의사회의 접촉을 시도하는 등 집단휴진 시 대응책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그 외 전북의사회와 전주시의사회 등과의 접촉을 시도해 집단휴진을 자제해달라고 건의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별개로 전북도는 집단휴진 시 ‘개원의협의회’를 중심으로 동참인원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위 정부가 문재인 케어 강행 시 개인병원의 수익이 가장 많은 줄 수 있으면서다.

 현재 의협에 소속된 도내 의사는 3천403명(여성 585명, 남성 2천818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중 개원의협의회 소속은 30~40%가량으로 추정되고 있다. 집단휴진 시 다수 개인병원이 문을 닫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전북도는 집단휴진 시 보건복지부의 입장을 중용하고, 심각한 의료공백이 예상되는 시군은 ‘행정명령’ 등을 고민하겠다는 계획이다. 병·의원은 휴진 시 담당 보건소에 신고해야 한다. 관할 보건소는 심각한 의료공백 등이 예상될 때 행정명령을 통해 병원의 진료를 강제할 수 있다.

 강영석 전북도 보건의료 과장은 “의협이 예고한 집단휴진 일자가 미뤄지면서 다소 시간을 갖게 됐지만, 여전히 상황을 낙관할 수 없다”면서 “시군별 보건소장과 전북의사회 등과 만남을 갖고 사전에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