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지역에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
남원지역에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0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사각지대 해소 위해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 정치권과 의견 교환 중
▲ 전북도민일보DB
정부가 남원지역을 겨냥한 ‘국립보건의료대학(이하 보건대)’ 설립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돼 지역사회가 고무되고 있다.

 특히 정부 발표에는 대학의 정원이나 범위, 설립과정 등 구체적인 내용들이 담길 것으로 관측돼 발표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8일 전북도 등 관련기관의 의견을 종합하면, 정부는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으로 방향을 잡고, 정치권과 의견을 교환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청와대의 의지가 반영돼 보건복지부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는 정치권과 의견을 교환한 후, 복지부 또는 더불어 민주당 지휘부를 통해 관련내용을 공개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감지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빠르면 오는 10일, 늦어도 금주 중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실상 남원시가 출발점인 정부안이 발표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전북에서는 각종 설왕설래가 나돌고 있다. 정부안에 따라 남원지역 내 보건대의 규모와 시기, 범위 등이 극과 극으로 갈릴 수 있으면서다. 실제로 폐교한 서남대학교 예과 정원은 49명이다. 보건대는 서남대의 예과 정원을 흡수하는 수순을 밟는다.

 전북도는 서남대 예과정원을 포함해 보건대 정원이 최소 80~110명까지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 보건대에는 공공의사뿐 아니라 공공간호사 배출을 위한 학과 과정이 포함될 수 있다. 현재 각종 연구결과는 간호사 이직률이 높고, 간호사의 심각한 부족을 언급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소위 공공간호사 양성을 공약하기도 했다. 보건대를 통해 공공의사뿐 아니라 공공간호사 양성을 위한 학과운영이 진행될 수 있다는 예상이다.

 보건대의 설립방향도 언급될 여지가 있다. 그간 남원지역에서는 폐교한 서남대를 활용하자는 의견과 신설 방안이 동시에 검토해 왔다. 서남대를 활용하자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몰수 또는 매입 등 과정에서 법적 분쟁이 예상되는 등 각종 변수가 돌출될 수 있다. 신설은 시간은 단축되지만, 많은 예산이 필요한 단점을 갖고 있다. 정부안을 통해 보건대 설립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이뿐 아니다. 남원의료원을 대학병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병상을 기존 300병상에서 500병상으로 확대해야 하는 등 대학병원으로써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처럼 최종 정부의 발표내용을 지켜봐야 구체적인 설립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것이다.

 한편 보건대는 무상으로 의과대학생을 교육하고 의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양성된 의사들은 일정기간 동안 농촌지역 등 공공의료에 의무적으로 몸담아야 한다. 현대 관련법률은 국회에 발의된 상황이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보건대 설립과 관련한 모든 방향은 정부의 발표를 지켜봐야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면서 "관련기관들이 상당 부분 많은 교감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