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적합도와 다자대결 여론조사의 차이
후보적합도와 다자대결 여론조사의 차이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29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후보 공천이 사실상 여론조사로 결정되면서 각 지방선거 후보 진영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이번 지선에 전면 도입된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통한 여론조사 특징과 민주당 적합도 조사의 정확도 여부를 공천의 숨은 변수로 보고 있다.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안심번호의 표본 수에 따라 여론조사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고 각 여론조사 기관이 실시하는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는 역선택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주당 후보로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선 모 후보 진영의 관계자는 29일 “각 언론사에서 한 여론조사는 민주당 적합도 조사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라며 “자칫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각 언론사가 한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후보를 포함해 타 정당, 무소속 후보를 대상으로 한 다자구도 결과와 민주당 후보만을 한 적합도 여론조사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다자대결 구도의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 간 두자릿수 이상의 지지율 격차를 보였지만 민주당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는 한자릿수로 급격히 지지율 격차 줄어들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두 번에 걸쳐 해야 하는 여론조사를 비용과 표본을 이유 등으로 한 번에 끝내는 이유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다시 말해 민주당 후보와 타 정당, 무소속 후보를 상대로 조사한 후 민주당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는 새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론조사 기관은 첫 설문으로 단체장에 출마한 모든 후보를 묻고 곧바로 민주당 후보만으로 적합도를 묻고 있다.

민주당 등 지지정당을 묻는 말은 맨 마지막에 이뤄져 역선택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쉽게 말해 첫 설문에서 자유한국당, 평화당, 바른미래당을 지지한 사람도 민주당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후보 중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겨냥한 역선택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런 여론조사 방법은 민주당이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 조건에도 맞지 않아 자칫 각 언론사와 여론조사 기관이 실시하는 지선 관련 여론조사가 공천 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민주당은 공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층과 무당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 안심번호의 표본 부족은 여론조사 이후 가중치 부여 등으로 여론조사의 정확성을 떨어뜨리는 이유가 되고 있다.

 예를 들어 3만 명 안심번호로 1,000개의 표본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하면 남녀 비율과 연령, 지역별 표본 수를 맞추기가 쉽지 않다.

 3만 명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응답자가 적다면 계속해서 여론조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고 결국 표본 수를 맞추지 못하면 여론조사 보정을 할 수 밖에 없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론조사와 관련, “지선 관련 여론조사는 신중해야 한다.”라며 “적어도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는 민주당 지지층, 무당층으로 한다는 기준은 맞춰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