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취업 대책 반응 ‘온도차’
중소기업 청년취업 대책 반응 ‘온도차’
  • 김철민 기자
  • 승인 2018.03.2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정부는 중소기업에 들어가는 청년에게 1년에 1천만원을 지원하는 등 파격적인 일자리 대책을 발표했다. 기존 ‘청년내일채움공제’보다 지원기간이 2년에서 3년으로 늘고 지원금액도 1천600만원에서 3천만으로 확대됐다. 이와 관련해 도내에서도 ‘3.15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해 다양한 반응이 보였다.

 ◆ 전남·북지역 10명 중 7명이 ‘도움된다’에 응답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북·전남 지역은 ‘청년 취업과 중소기업 인력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므로 찬성한다’는 의견에 70.1%가 응답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지방선거를 위한 선심성 퍼주기로 반대한다’는 응답은 19.2%에 그쳤다.

 ‘3.15 청년 일자리 대책’에 전남·북지역의 경우 10명 7명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에 사는 취업준비생 소모(31)씨는 “이번 정부 발표가 취준생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선택지가 넓어진 느낌이 든다”고 반가움을 표했다. 이어 “하지만 이번 대책이 회사 내에서 원활하게 시행 될지는 의문이다”고 덧붙였다.

 ◆ 현장 반응 ‘기대보단 걱정’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 중소기업에서는 ‘3.15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해 반길 것으로 예상했으나 걱정 섞인 목소리가 들려왔다.

 향후 정부 지원이 끊기는 시기가 우려스럽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전북에 한 중견기업 인사담당자 A씨는 “정부지원금 받는 동안은 괜찮지만 그 후에 연봉이 감소하게 되는 상황이 온다”며 “그 때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자칫 퇴사나 이직으로 이어질까 우려스럽다”고 걱정했다. 이어 “만약 퇴사나 이직으로 인해 회사에 공백이 생긴다면 채용 및 교육에 관한 비용은 회사의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복지와 임금 등 사회적 제도 변화 없이 정부 재정에 의존한 정책은 임시방편에 지나는 않는다는 지적도 있었다.

 전주대 김승곤 경제학과 교수는 “청년들을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하는 것에 공감하나 이번 대책으로 구조적인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중소기업을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복지 및 임금 차이가 크다는 건데 지원이 끝난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면 정부가 지원한 비용 대비 큰 효과는 없을 것이다”고 예상했다.

김철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