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희 의원 “문 대통령 농정 인사 실패”
김종희 의원 “문 대통령 농정 인사 실패”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03.2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김종회 의원(민주평화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제·부안)은 21일 민주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한민국 농정의 수장인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한 농정 고위 관료들이 6.13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최근 잇따라 사표를 제출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제1기 농업관료 인사는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농업계는 ▲한미 FTA 개정협상 대응 ▲농업 가치 헌법 반영 ▲쌀 목표가격 재수립 ▲쌀 생산조정제 ▲중장기 직불제 개편 ▲미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 등 중차대한 현안이 산적해 있다”면서 “김 장관과 신정훈 청와대 농어업 비서관, 이재수 농어업 선임 행정관 등 농업을 총괄하는 최고위층이 ‘줄사퇴’하면서 업무공백과 차질이 불가피해졌다”고 진단했다.

 후임 인선이 빠르게 이뤄지더라도 농식품부 장관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야 하는 만큼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고, 청와대 후임자들도 업무 파악에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크다는 게 김 의원의 우려다.

 그는 “김 장관은 취임 당시 국회와 언론 앞에서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국회와 국민을 농락한 결과를 가져왔다”며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장관과 청와대 비서관이라는 중책을 선출직 진출의 ‘징검다리’로 삼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자신들의 출세를 위해 농민과 농정을 기만한 이들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문 대통령 역시 농정 인사 실패를 깨끗이 인정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면서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돼야 자신들의 입신양명을 위해 국민과 농정을 우롱하는 ‘제2의 김영록’ 제2의 신정훈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장관과 신 비서관은 전남도지사, 이 행정관은 춘천시장 출마를 위해 최근 공직을 사퇴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