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 GM군산공장 국정조사
뜨거운 감자, GM군산공장 국정조사
  • 한훈 기자
  • 승인 2018.03.1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GM 군산공장의 폐쇄 원인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 추진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그간 국정조사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을 중심으로 촉구됐고, 전북도민을 대표하는 전북도까지 긍정기류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전북도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군산공장 폐쇄 문제에 대해 질의·답변하는 과정에서 “군산공장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조치라면 국정조사 추진을 환영한다”고 답변했다.

이는 군산공장 정상화 가능성이 갈수록 희박해지는 상황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했다.

 전북도는 군산공장 정상화를 정부 관련 부처와 한국 GM, GM 본사 등에 전달해 왔다. 하지만 지난 9일 군산공장이 빠진 채 창원·부평공장만이 외국인투자지역(FIZ) 지정이 추진될 것으로 전해졌다.

 전북도는 일렬의 상황들이 군산공장 정상화 가능성이 갈수록 희박해지고 있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전북도는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해서라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거나, 촉구할 수 있다는 기류가 흐르는 것이다.

 국정조사 촉구도 꺼낼 수 있는 카드라는 것이다. 여당의 텃밭에서 이 같은 목소리가 커지면 정부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정부 압박을 통해 군산공장 정상화의 불씨를 살려보겠다는 속내로 분석된다.

 전북도 고위 관계자는 “GM 측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와 군산공장이 빠진 외투지정 추진 등 잇단 일방적인 발언에 분노를 느끼고 있다”면서 “지역의 입장을 정리해 GM 본사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 같은 목소리는 정치권에서도 이어졌다.

 이날 국회에서는 여야 5당이 참여한 ‘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는 GM 사태 대책특위 위원장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과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참여했다.

 토론회에서 여야의원들은 국정조사 추진 여부를 놓고 공방을 주고받았다. 앞서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 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지난 8일 양 당은 한국 GM 경영부실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한 상황이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