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광역의원 감소, 정치적 희생양인가?
부안 광역의원 감소, 정치적 희생양인가?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8.03.02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8일 정치개혁소위원회에서 확정한 광역의원 정수 조정안에서 전북지역 광역의원은 전주지역이 2석이 증가하고 부안군지역은 2석에서 1석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대다수 부안군민들은 정치권과 자치단체에 무능과 안일한 대처에 비난의 화살을 쏘고 있다.

 광역의원 정수가 확정되기 이전에는 인근지역 고창군과 부안군에서 2명에서 각각 1명씩 줄어들고 전주지역에 2명이 늘어날 것이라는 조정안이 거론된 상태였다.

 그러나 확정한 조정안에는 전북지역 광역의원 선거구는 전주지역이 2석 증가한 대신 부안지역 선거구가 1석 감소하고 고창지역은 2명으로 확정되어 정치적 입지를 유지하면서 자존심을 지켰다.

 광역의원 정수 조정에서 부안군 선거구가 2석에서 1석으로 줄어든 원인은 인근 고창군에 비해 인구가 2천200명 가량 적다는 이유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안군과 고창군은 인접지역으로 정치적 경제적으로 선의적인 대립관계가 조성되면서 불과 4년전만 해도 부안군이 고창군을 앞섰다.

 당시 인구 역시 부안군이 고창군보다 2천여명이 많았으나 지금은 인구는 물론 주민소득과 예산도 고창군이 부안군을 추월했다.

 지역발전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군민의 의지가 중요하지만 지역내 정치권과 자치단체의 역량이 좌우한다.

 광역의원 정수가 2명에서 1명으로 줄어든 것은 인구감소와 정치권의 역량이 부족해서 일어난 불행한 사태로 겸허한 사태로 받아들어야 할 것이다.

 6월 지방선거를 100여일 앞두고 부안지역 광역의원 정수가 1명으로 줄어들면서 자치단체장과 광역의원의 입지가 동등하게 됐다.

 군민 최모씨(65·부안읍)는 “지금부터라도 부안지역 광역의원 선거구가 2개로 복귀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자치단체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인구유입 시책을 추진해 군민들의 자존심 회복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