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시·군 뭉쳐 “GM 군산공장 정상화”
14개 시·군 뭉쳐 “GM 군산공장 정상화”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2.2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GM 군산공장 관련 긴급 전라북도-시,군 정책협의회가 26일 익산시 모현동에 위치한 국가 무형문화재 통합전수교육관에서 실시된 가운데 송하진도지사를 비롯한 시장,군수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얼기자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와 지역 경제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전북도내 전 시·군이 똘똘 뭉쳤다.

도내 단체장들은 GM 군산공장 폐쇄에 대한 확실한 원인 규명과 정상화를 강력 요구하고 나섰다.

전북도는 26일 익산 국가무형문화재 통합전수교육관에서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도내 14개 시군 공동으로 특단의 이행조치를 요구하는 3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회의에서 각 시군 단체장들은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파장에 유기적으로 공동 대처하고 종합적인 지원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파장이 인접 시군에 고용 문제 등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만큼 지원 대책이 군산시에 국한되어선 안 된다는 여론에서다.

실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서남대 폐교에 이어 GM 공산공장까지 문을 닫으면 가뜩이나 약한 전북경제가 무너질 우려가 크다.

특히 군산공장에 납품하는 협력업체가 익산과 김제, 전주, 완주, 정읍 등 6개 시군에 산재해 폐쇄에 따른 파장이 클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송하진 지사는 “경제상황을 주기적으로 파악하고서 서민경제가 침체하지 않도록 전 부서가 위기의식을 가지고 협업할 것”을 강조했다.

전북 전체가 경제위기상황인 만큼 해결을 위해 똘똘 뭉쳐야 한다는 것이다.

도내 단체장들 역시 “가난한 전북이 허리띠를 졸라매며 버텨왔더니 이제는 그 허리띠마저 풀어서 내놓으라 하고 있다”며 지역 경제 어려움을 에둘러 표출했다.

도내 단체장들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서남대 폐교에 이어 GM 군산공장까지 문을 닫으면서 가뜩이나 약한 전북경제가 무너지고 있다”며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만이 답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 한국 GM의 군산공장 폐쇄결정을 즉각 철회와 정상화를 위한 생산물량 및 신차 배정 보장 ▲ 정부의 군산공장 폐쇄의 확실한 원인 규명과 군산공장 정상화를 전제로 한국 GM과의 협의 ▲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및 고용위기지역 즉각 지정과 노동자와 협력업체의 고통 경감과 침체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라고 요구하는 결의문도 채택했다.

결의문은 청와대를 비롯해 국무총리 등 정부 각 부처에 전달,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에 대한 전북도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게 된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