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군산공장 정상화, 이번 주가 분수령
GM 군산공장 정상화, 이번 주가 분수령
  • 한훈 기자
  • 승인 2018.02.2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본사, 글로벌 사업장 물량배정 예고…군산공장 제외되면 정상화 힘들어
▲ 전북도민일보DB
제너럴모터스(GM)가 내달초 글로벌 사업장에 대해 물량배정을 예고하면서, 이번 주가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 여부를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특히 GM 본사가 신규물량을 국내에 배정해도 군산공장이 제외될 것으로 예상돼 입장변화를 이끌도록 총력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6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GM 본사는 내달 초 국내에 신규물량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을 배정할 것으로 예측된다.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분 사장은 지난 20일 국회를 방문한 자리와 지난 22일 기획재정부 등 정부 관계자들과의 논의과정에서 이 같은 의견을 언급한 전례를 갖고 있다. 당시 해외사업부분 사장은 한국 GM 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지원을 결정하면 신차물량을 배정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신규물량은 한국 GM의 본사가 위치한 인천 부평공장(SUV)과 경남 창원공장(CUV)에 배정될 가능성이 크다.

군산공장은 신규물량 배정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 GM 측의 입장을 전환시키거나, 별도의 추가물량을 확보하지 않으면 군산공장의 폐쇄절차를 뒤엎지 못하게 될 상황이다.

 그간 도내에서는 신규물량 배정을 군산공장 정상화의 첫 번째 선결문제로 꼽아왔다. 이날 도와 14개 시군 단체장은 신규물량 배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전북도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지역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 같은 노력이 정부의 공식입장으로 채택돼 GM 측에 전달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일렬의 상황이 진행되지 않으면 군산공장 정상화는 사실상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이에 행정과 정치권을 초월해 지역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특히 정부는 한국 GM 정상화를 위해 자금지원 쪽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지난주 한국 GM 이사회에서는 GM 본사가 한국 GM에 회수할 채권회수를 연장했다. 정부는 한국 GM과의 실사를 착수를 앞두고 있다. 실사가 완료되면, 한국 GM의 정상화를 위해 지원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군산공장 정상화를 전제 조건으로 제시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에 군산공장 신규물량에 대한 건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상황”이라면서 “GM과 정부가 논의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한국 GM에 대한 물량배정을 예단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