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정책, 청년인구 확보에 집중한다
전북도 정책, 청년인구 확보에 집중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2.1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지역 청년층 인구 유출 심각, 10대 과제 발굴해 청년 인구 확보
전북도 주요 정책이 청년 일자리 확충 등 청년층의 다양한 사회참여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된다.

청년층을 끌어 모을 정책집행을 통해 실질적인 경제활동 인구를 늘리겠다는 복안이다.

전국적으로 인구 절벽화와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전북도 역시 젊은 인구 감소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도 자체 분석 결과에서도 도시 지역 청년층 인구 유출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16~2017년) 전주와 군산, 익산 등 6개 시 인구 감소가 8천786명(5.8%)에 달하며 8개 군 단위 인구감소 폭(4%)보다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도시 인구 감소 원인을 찾기 위한 다각적 분석이 진행 중이지만 일자리를 찾아 청년층이 빠져나가면서 인구 절벽화 현상이 시작됐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도는 인구정책 추진 TF를 꾸려 올해 안으로 핵심 10대 과제를 발굴, 청년 인구 확보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도는 지난달 처음으로 청년의 종합적인 정책기반 조성 강화를 고민하고자 ‘청년정책위원회’를 열기도 했다.

청년의 문제를 사회구조적, 경제적 문제로 인식해 청년들의 안정적 삶 보장 및 지속적 발전 등 다양한 논의가 오갔다.

청년정책 기본계획의 기본 틀을 유지하되, 청년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일자리 매칭을 통한 취업연계강화, 사회참여 확대 및 복지증진 등 청년 삶 전체에 주안점을 뒀다.

농생명 수도를 꿈꾸는 전북도의 특성을 살려 젊은 농촌 만들기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먼저 청년창업 스마트팜 사업이 첫 단추를 끼웠다.

송하진 지사가 지난달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면담 시 중점 건의한 ‘2018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 운영기관’ 공모에 전북도가 최종 선정됨으로써 사업 추진의 순항을 알렸다.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은 ‘청년이 찾아오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의 사전 단계로서 젊은 농업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전북도가 문재인 정부 대선공약 1호로 역점 추진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사업은 청년창업을 위한 입문교육과 교육형·경영형 실습 및 현장지도와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스마트 창농을 지원하게 된다.

이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과 연계해 실습농장 3개소에서 현장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공모로 최순위 청년창업 보육 운영기관으로 인정받았다”며 “농식품부에서 향후 연계 추진할 ‘청년창업 보육센터 건립’및 ‘청년이 찾아오는 스마트 팜 혁신밸리’사업확보에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