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차기 도당위원장 편법 추대설
민주당 차기 도당위원장 편법 추대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2.07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차기 위원장 임명을 둘러싸고 2~3일 전부터 편법적 추대설이 돌자 중앙당과 정치권이 발끈하고 나섰다.

정치권 모 인사는 도당위원장 추대설과 관련, “이것이 사실이라면 전북 정치에서 청산돼야 할 적폐의 곰팡이가 스멀스멀 피어오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차기 도당 위원장 임명은 당헌·당규의 원칙 속에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전북 정치권 내에서는 민주당 도당이 오늘(8일) 운영위원회의를 열어 특정 인사를 차기 도당위원장으로 추대할 계획이라는 소문이 흘러나왔다. 또 운영위원회의에서 차기 도당위원장을 결정하고, 11일 민주당 지역위원장 모임에서 이를 통보할 예정이라는 것이 ‘도당위원장 추대설’의 그림이라는 것.

 정치권은 그러나 ‘도당위원장 추대설’은 당헌·당규의 위배는 물론이고, 특정인사의 도당위원장 임명을 위한 정치적 압박용(?)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지난달 이미 6·13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도당위원장이 사퇴하면 2월 3일 이전에는 도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선출하고, 이후에는 중앙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임명하도록 했다.

 전북도당 차원에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었을 뿐 아니라 중앙당 대변인이 브리핑까지 했다.

 민주당의 한 핵심 인사는 7일 “전북도당 김춘진 위원장이 만약 도지사에 출마를 위해 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한다면 이미 2월 3일을 넘겨 전북도당이 자체적으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할 기회를 놓쳤다”고 말했다. 그는 또 “‘도당위원장 추대설’이 소문이길 바란다. 만약 사실이라면 자기 사람을 심기 위해 당헌·당규에 따른 중앙당의 결정까지 무시하는 전북도당의 행태가 도를 넘어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정치권은 이번 ‘도당위원장 추대설’을 정치적으로 중앙당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로 해석하고 있다.

 당헌·당규에 따라 차기 도당위원장 임명 권한이 중앙당 최고위원회의로 넘겨진 만큼 전북도당 운영위원회의가 마치 전북 정치권의 중론처럼 하겠다는 숨은 의도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도당위원장 추대설’이 불거지자마자 중앙당이 전북도당에 직·간접적으로 당헌·당규 위반 등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도 이 같은 이유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특히 정치권은 현 김춘진 도당위원장이 사퇴하지 않은 상황에서 차기 도당위원장 문제가 논의되고 운영위원회 위원 구성을 들어 중립성,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차기 도당위원장 임명에서 전북 정치권 의견을 제시하려면 지역위원장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 하거나 아니면 권리당원의 뜻을 묻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도당 운영위원회 인적 구성을 생각하면 전북 전체를 대표하기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당 관계자는 “‘도당위원장 추대설’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소문을 일축해 8일 운영위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