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상생 소통과 힐링마을 조성을”
“도-농상생 소통과 힐링마을 조성을”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1.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민선 6기 핵심 정책인 삼락농정의 성과 확산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도-농 상생을 위해 도시민의 요구를 적극 받아 들이고 힐링마을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민수 한국 농수산대학 교수는 25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비전회의 8분과 제 2세션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무역규범은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만 시민의 요구는 정책수립에 적절하게 반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교수는 “농산물 안전과 품질, 환경보호는 시민의 권리로 이를 농업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적극적인 농업정책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농민과 도시민, 정책담당자, 전문가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면서 “시민사회와 경제주체, 전문가, 정치인이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상호작용하고 이를 통해 정책 수정을 위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의 이같은 지적은 식량공급의 원천인 농촌이 이제는 도시민에게 긍정적 공간으로 인식돼 있고, 휴식과 휴양의 공간인 동시에 경제적 어려움의 완충적 공간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특히 주말이면 농촌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취하고 40세 미만의 귀농귀촌 사례가 절반을 넘고 있는 것에서 증명되고 있다고 이 교수는 밝히고 있다.

 같은 세션에서 충남대 김대식 교수는 ‘도농공존 거점개발 전략’으로 치유농업(단지)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힐링마을로 의료복지와 교육·힐링·여가·치유 등을 누릴 수 있는 영국의 농촌마을을 소개하고, 의료복지와 농업농촌을 연계한 네덜란드와 일본의 사례를 들었다. 김 교수는 유사사례로 전북 진안의 아토피 클러스터, 임실 치즈마을, 장성 치유의 숲, 강원 화천의 아토피 치유 체험관 등을 예로 든 뒤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도농상생 거점으로서 치유마을을 단계적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전북도는 보람 찾는 농민, 제값 받는 농업, 사람 찾는 농촌 등을 위해 1조 667억 원을 투입하기로 하는 등 농촌살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는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와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및 38개 사회과학 학회는 공동으로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18년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비전회의를 개최한다. 비전회의에서는 국내 정치·경제·사회·행정 등 사회과학 분야를 대표하는 38개 학회 소속 250여 명의 전문가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관련 국제 전문가들이 모여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토론을 진행 중이다.

 제주=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