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권역외상센터 지원방안 발표
청와대, 권역외상센터 지원방안 발표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1.1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에만 운영되는 닥터헬기가 밤에도 날게 됐다. 또 외과 수련의들을 일정 기간 중증외상센터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등 권역외상센터 지원을 위한 청와대 방안이 나왔다.

 16일 청와대는 유튜브 등 공식 SNS를 통해 중증외상센터의 추가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대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답변을 공개했다. 지난해 11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통해 귀순하다가 총상을 입은 북한 군인을 치료한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가 중증외상센터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박 장관은 1년에 중증 외상 환자가 6만8천 여명 발생하지만 인력·장비를 24시간 대기해야 하는 외상센터의 어려움은 크다고 소개하고, 그러나 닥터헬기를 밤에도 운영하고 소방헬기도 권역외상센터와 연계될 수 있게 체계를 다듬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중증외상센터에 적용되는 의료 수가를 적정수준까지 인상하고 중증외상센터에 근무하는 의사의 인건비 기준액 자체를 높여 경제적 보상이 이뤄지게 하겠다”고 밝혔다. 센터 의료진이 의료에만 전념하고 병원 내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인력부족 문제는 “관련 학계와 충분히 논의해야 하지만 기본적인 구상은 외과 수련의들이 일정 기간 중증외상센터를 거쳐 가게 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중증외상센터의 역할에 걸맞게 헌신하는 기관에는 충분한 보상과 지원을 제공하고 그러지 못한 기관에는 적절한 제재를 가하겠다”며 “열심히 일하는 의료진이 직접 혜택을 얻도록 예산도 배분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