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역인재 확대, 전북은 “별로…”
혁신도시 지역인재 확대, 전북은 “별로…”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01.16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이 확대될 전망이지만 전북은 다른 지역에 비해 효과가 미미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6일 혁신도시 지방이전 기관들의 지역 인재 채용 비율을 18% 이상으로 높이는 내용의 개정된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제도가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 비율이 올해 18%로 크게 높아지고, 이후 매년 3%씩 상승해 2022년에는 30% 이상이 돼야 한다.

국토부는 이 제도 시행으로 지역인재 채용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역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북지역은 13개 이전 기관 가운데 7개가 국가기관에 속해 지역인재 의무채용에 해당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불이익이 예상되고 있다.

전북혁신도시 이전 국가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나 전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의무채용 비율 상향등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은 2013년 171명 중 16명으로 9.4%에 불과했다가 지난 2016년 660명 중 88명으로 13.3%로 늘어나 현재는 전체 채용인원 1천986명 중 249명이 지역인재로 평균 12.5%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수치는 전국 평균 14.2%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전북으로 이전한 혁신도시 기관들이 지용인재 채용에 소홀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 특별법 시행으로 전북 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전국 평균을 밑돌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북혁신도시 이전 국가기관 국가기관들에도 이전 공기업들과 같은 수준의 지역인재 의무 채용이 요구된다.

도내 상공업계 관계자는 “전북혁신도시는 국가기관이 많아 지역인재 채용이 근본부터가 불리하다”며 “전북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비율을 다른 지역보다 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