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가격업소, 절반 넘게 줄어들어
착한가격업소, 절반 넘게 줄어들어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8.01.1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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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물가 안정을 위해 도입된 ‘착한가격업소’의 전북지역 가게 수가 최근 5년 새 반 토막이 났다. 도민들의 관심 이탈 현상을 보이고 있어 선정 업체에 대한 철저한 선택과 과감한 지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크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1년 도입한 착한가격업소가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홍보 속에 이듬해인 2012년 743개로 최고점을 찍고 나서 2013년 695개, 2014년 369개, 2015년 346개, 2016년 330개로 매년 줄어들더니 급기야 지난해 315개까지 줄어들었다.

매년 신규 지정과 취소 등이 반복하고 있지만 지난해의 경우 신규지정은 12곳인 반면 취소된 업소는 27곳으로 배 이상 차이가 났다.

지난해 취소 업소 가운데는 당초 착한가격을 지키지 못하고 인상을 하는 통에 7곳이 일제정비 조사기준에 통과하지 못했으며, 자진취소 10곳, 폐업 및 휴업 10곳 등으로 나타났다.

착한가격업소는 지난 2009년 대한주부클럽 전북지회에서 ‘물가안정업소’라는 이름으로 전국 최초로 선정을 시작해 중앙정부에서 벤치마킹을 할 만큼 권장할 만한 모델로 평가받았다.

도입 초기 국민의 호응 속에 정부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며 일부 국비 지원(연간 3천168만원)까지 확보했다.

하지만 지속적인 홍보 미흡과 업소에 대한 충분치 못한 지원 등으로 적극적으로 나서는 가게가 줄어들고 지난 2016년부터는 국비 지원마저 끊겨 지자체의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소비자들이 착한가격업소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전용 홈페이지(www.jbgoodprice.or.kr)에서조차 2016년 8월 이후 업소 현황 등에 대한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며 방치된 상태다.

전북도는 업소 당 연 80만원 가량되는 지원금 규모가 작다는 판단에 올해 관련 인센티브 지원예산을 2억8천350만원(도비 8천500만원, 시군비 1억9천850만원)으로 늘려 연간 90만원으로 인상하는 등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착한가격업소 도입 8년차인 올해 단골손님 위주의 성실한 업소들이 진정한 도입 취지를 살리며 이어가고 있다”고 분석한 후 “국비 지원에 대한 아쉬움이 크지만 해당 업소에 대한 지원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고 업소 이미지 홍보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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