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사태, 후속 대책 고민하는 정치권
서남대 사태, 후속 대책 고민하는 정치권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2.28 16: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보건의료대, 공공의과대학 유치 등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 남원·임실·순창)이 서남대 정상화와 함께 폐교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전략을 마련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의원은 2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서남대 폐교가 가져올 지역경제 타격을 우려하며 “폐교라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국립보건의료대, 공공의과대학 유치 등 후속 대책 마련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27일 이 의원이 국회의장실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김상곤 교육부총리, 유성엽 국회 교문위원장 등과 서남대 관련 대책을 논의하고 오전에는 원윤희 서울시립대 총장을 따로 만나 공공의과대학 추진 방안을 논의한 것도 서남대 사태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 차원이다.

이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이 의원을 포함한 국회의장, 교육부총리, 보건복지부장관, 유성엽 위원장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고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이 전북 몫임을 재차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상곤 교육부총리와 교육부 관계자는 “ 전북지역 의대 정원 유지에 대해 복지부와 협의한 상태며, 이른 시일내에 공식화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이날 서남대 후속 대책으로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국립보건의료대’와 서울시립대의 ‘공공의과대학’ 설립이 제시돼 서남대 사태 해결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보건의료대, 공공의과대학은 모두 공공의료 강화를 목표로 기존 의대 체제에서 인력확보가 어려운 응급·감염성질환·호스피스 등 공익성이 강한 특수 분야 인력을 양성하고, 지방의료원을 비롯한 지자체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관들이다.

특히 수술을 담당하는 외과와 감염내과 등에 대한 의대생들의 지원이 사실상 전무한 상황에서 공공의과대학 설립은 서남대 문제를 떠나 기형적인 우리나라 의과대학 현실을 바꿀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 의원은 공공의과대학 유치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며, 2월 20일 ‘서남대 관련 지역발전방안 모색, 공공의과대학 유치 및 공공의료 강화(안)’를 주제로 토론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 의원은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아무런 대책 없이 폐교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아서는 안 된다”며 “가능한 모든 경우를 대비해 지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발전을 꾀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본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7-12-28 20:29:52
공공의과대학으로 외과와 감염내과 같은 의대생의 지원이 적은 과를 집중적으로 키운다니요.. 이건 국가 의료 시스템 문제이지 공공의료로 해결할 문제가 아닙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다른 선진국만큼 공공의료가 활성화 되지 못한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