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적정공사비 산정 방안 마련
조달청 적정공사비 산정 방안 마련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7.12.1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이 적정공사비를 산정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구체적으로 공사원가 제비율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수요기관에 노무비 작성 가이드라인 제공해 노무비의 부당삭감을 예방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19일 향후 5년간 조달행정의 밑그림이 될 발표하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건설산업 관련 조달행정 개선방안을 내놨다.

고객중심 조달행정 발전방안 중 건설산업 관련 대책을 살펴보면, 먼저 합리적 조달가격 결정을 위해 공사원가 제비율 검토를 통해 적정가격의 반영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조달청은 지난 5월 ‘예정가격 산정방법의 합리성 제고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해 수행 중이다.

용역은 조달청 원가계산 제비율 적용기준에 대한 조정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용역은 △현행 제경비의 분석방법, 분석자료, 적용비율의 적정성 검토 △합리적인 예정가격 산정을 위한 적정한 제경비 산정방법 마련 등이 포함됐다.

시설공사 수요기관이 노무비를 누락시키거나 시장가격을 반영하지 않는 등의 부당삭감을 방지하기 위해 수요기관에 노무비 작성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후 조달청은 공사 원가검토시 노무비 정상 반영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달기업의 불필요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 공사에 대한 시방서 작성 절차를 간소화한다. 조달청 ‘가이드 시방서’를 작성해 제공하고, 표준시방서에 포함된 내용은 시방서 작성에서 제외하도록 해 부담을 덜어준다. 이렇게되면 시방서 작성이 기존의 1/20 수준으로 줄어든다는 것이 조달청의 설명이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