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AI 대응, 오리사육 휴식제는 ‘난감’
정부 AI 대응, 오리사육 휴식제는 ‘난감’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1.2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민일보 DB
반복되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대안으로 오리사육 휴식제가 거론되고 있지만 관련 산업 등에 미치는 파장이 만만치 않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사육 중단으로 원가 상승은 물론 농가 소득 저하, 사료 산업 위축, 오리를 활용한 가공산업까지 자칫 광범위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20일 고창지역 AI 발생으로 전북을 찾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휴식제 확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에서 오리를 사육하는 농가는 지난해말 현재 162농가로 파악되고 있지만 상시 운영농가는 130여 농가로 추정되고 있다.

이들 가운데 오리사육 휴식제를 희망하는 농가는 최근 AI가 발생한 고창을 비롯해 군산, 김제, 부안 등 60여 농가로 파악되고 있다. 대부분 겨울철 철새들이 이동하는 경로에 위치한 서해안권 지역이다.

만약 오리사육이 휴식기에 들어간다면 최대 5개월 동안 오리사육이 중단된다.

문제는 이 기간 새끼오리를 공급하는 부화장이나, 오리농장에 사료를 납품하는 사료공장, 오리 유통업체 등 관련산업들의 생산량이나 공급량이 절반으로 감소할 수 있어 또 다른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다. 관련산업의 타격과 함께 오리가격 상승 등 각종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AI 차단을 위해 휴식제 확대를 찬성하면서도, 세부적인 검토과정이 선행돼야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현재 휴식제 대상농가는 3년 이내 2회 이상 고병원성 AI가 발생했거나, 해당 농가와 반경 500m 이내에 위치한 농가만이 대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지역의 경우 오리사육 휴식제를 도입한 농가는 정읍과 김제 등 단 6곳에 그치고 있어 큰 문제는 발생하고 있지 않다”면서 “휴식제 확대에 따른 관련 오리 산업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전면 시행을 위해서는 오리생산량 등 전반적인 상황을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