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없는 고형폐기물 소각발전시설 설치반대
주민소통없는 고형폐기물 소각발전시설 설치반대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7.11.1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의회(의장 김명지)는 지난 17일 오전 10시 본회의장에서 제346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다음달 20일까지 34일간의 회기일정에 돌입했다.

 이날 제1차 본회의에서 남관우·허승복·고미희 의원 등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진북동 구 형무소 부지 명칭 변경 ▲스마트 시티 전주 ▲주민 소통없는 고형폐기물 소각발전시설 설치반대 등을 촉구했디

 ○…남관우 의원은 이날 “지난 1908년에 진북동에 건축됐다가 지난 1972년 평화동으로 이전 이전한 전주형무소(1961년 전주교도소로 개칭)로 인해 진북동 주민들은 여전히 소외받고 있다”고 전제하며 “교도소가 이전한 뒤에도 진북동 모래내시장 건너편 일대는 ‘구 형무소 자리’, ‘구형무소 길’ 등으로 불리고 있어 주민들의 사기가 매우 저하되고 있는 만큼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지명이 불리지 않도록 새로운 지명을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 의원 이어 “이 지역은 지난 2008년 경로당이 폐쇄돼 어르신들이 갈 곳이 없다”며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경로당 신축과 소공원·주차장시설 등을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승복 의원은 “미국의 미래 정보기술 연구회사인 카트너는 AI가 2020년에 23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180만개의 일자리를 없앨 것이라고 전망했다”며 “전주시는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나기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허 의원은 이어 “AI를 포함한 IT와 ICT 관련 기술은 천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지만 또한 천만개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만들 것”이라며 “스마트 시티 전주는 시민의 삶을 풍료롭게 할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전주시민의 일자리를 더없이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고미희 의원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전주시 팔복동에 위치한 ‘폐기물 고형연료(SRF) 발전시설’ 설치와 관련해 “대기오염 유발 비선호시설에 대한 공론화 과정은 필수다”고 전제한 후 “주민소통 없는 고향폐기물 소각발전시설 설치를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이어 “전주시는 미세먼지 나쁨 비율이 전국 최고수준에 도달하고 있어 미세먼지와 환경오염 등에 대한 시민의 걱정과 우려는 매우 크다”며 “전주시는 늦었지만 대표적인 비선호시설인 폐기물 소각 발전시설에 대한 공론화를 통해 시민이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이와 함께 “이들 업체는 종전의 폐기물 소각 용량을 확대해 폐기물 고형연료 소각으로 발생하는 스팀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겠다고 했지만 사실상 폐기물을 태워 에너지를 생산하는 폐기물 발전소일 뿐이다”고 지적하며 “전주시는 책임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