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개발, 현실적 목표 설정 필요
새만금 개발, 현실적 목표 설정 필요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1.06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간 표류하는 새만금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현실적인 목표 정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와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글로벌 명품도시 새만금,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새만금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새로운 전기를 맞은 새만금의 개발 가속화 전략을 마련하고자 도와 전북지역 국회의원(김광수·정운천·정동영·김관영·이춘석·조배숙·유성엽·이용호·김종회·안호영 국회의원 등),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새만금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새만금이 글로벌 명품도시 도약을 위한 가속화 전략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허재완 중앙대 교수는 기조발제를 통해 새만금 개발 공사 가속화 방안을 제시했다.

허 교수는 “기본계획에 최종목표연도 명시화하고 특별법에는 국가주도 용지매립 원칙에 따른 현 정부 집권기간 내 매립완료를 포함해야 한다”며 “예타면제 등과 같은 행정절차 간소화와 추진체계를 최대한 단순화하는 등 신속하고 선제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각종 행정절차의 간소화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목소리가 높았다.

이양재 원광대 교수는 “새만금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추진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신규 공사 현금출자 규모가 새만금 개발 속도와 비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상호 한국건설산업연구원장은 “속도감 있는 새만금개발은 공공주도의 매립과 인프라 조성을 위한 예산 대폭 증액”을, 김영수 산업연구원 지역발전연구센터장은 “새만금을 4차 산업혁명의 무제한 기술적용이 가능한 특별구역으로 조성할 것”을 주장했다.

송하진 지사는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와 2023 세계잼버리 유치 등 새로운 전기를 맞은 새만금사업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혁신적인 노력을 더해 전력투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