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SRT) 지역 차별, 전라선 운행하라
고속철도(SRT) 지역 차별, 전라선 운행하라
  • .
  • 승인 2017.10.23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서 발 고속철도(SRT)의 전라선 신설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수서 발 SRT가 2016년 12월 개통돼 운행되고 있지만, 경부선과 호남선만 운행해 전주와 여수 등 전라선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이 크다. 수서 발 SRT를 개통하면서 전라선 노선을 편성하지 않은 것은 이 지역 이용 주민들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주 충주에서 7차 임시회를 열고 전남·북도의회가 공동 제출한 ‘코레일-SR 통합 및 전라선 SRT 신설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의 주요 내용은 △전라선 고속철도 운행횟수 확대 △전라선 SRT노선 신설로 강남권 직통운행 확보 △SRT보다 비싼 KTX 요금 평균 10% 이상 인하 △호남선 고속철도 운행횟수 확대 및 편중된 열차 시간대 고르게 조정 △코레일과 ㈜SR을 통합 운영 등이다.

 전주와 남원, 여수 등 전라선 지역 주민들은 그동안 일반철도는 물론 한국철도공사의 KTX 운행에서 차별을 받아왔다. 최근엔 수서 발 SRT가 운행되고 있으나 전라선 노선이 없어 강남권 직통 고속철도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갈아타야 하는 불편까지 겪고 있다. 협의회는 고속철도가 특정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골고루 공공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운 문재인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전라선 SRT 노선 신설 등을 제안한 전북도의회 황현 의장은 “정부가 수서 발 고속철도를 기존 코레일 KTX와 일원화한다면 차량운용의 효율성이 높아져 차량 추가구입 등 추가적인 예산 확보 없이도 전라선 등 기존 노선에 대해 수서 발 고속철도 운행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통합운영 시 이용 증대와 비용이 절감돼 KTX 요금인하도 가능하단 지적이다.

 철도는 국가기간교통망이다. 고속철도는 국가경쟁력 강화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철도수요는 물론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해 운행해야 한다. 그동안 전북지역은 철도운행에서 차별을 받아왔다. 불합리하고 불평등한 정책은 바로잡아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고속철도 정책 개선과 함께 전북도민들도 낙후된 전북지역 철도운행권 확보를 위해 함께 목소리를 내야 한다. 주민들에게 시간적, 경제적 부담과 함께 심리적 박탈감을 강요하고 있는 전라선 차별 정책은 개선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