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공사 ‘국민보다 자신들이 먼저’
전기안전공사 ‘국민보다 자신들이 먼저’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7.10.1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가 사장 개인의 홍보비 유용과 선제적 안전관리 방안 미흡 등 국감에서 도덕성 논란에 휩싸였다.

또 노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용량 전기설비 등에 대한 특단의 대책도 마련하지 않은채 국민보다 공사의 안위에 더 우선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바른정당 정운천(전주 을)의원은 19일 열린 한국전기안전공사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20만대 보급이 예정돼있는데 정작 전기차 이용자나 종사자에 대한 안전관리는 미흡하다고 따져 물었다.

정 의원은 “전기차는 일반차량과 달리 높은 고전압의 전기 구동장치를 탑재하고 있어 화재나 감전사고의 위험이 늘 상존하고 있다”며 “화재진압시 어려움도 있는만큼 대책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특히 “가스의 경우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전기차 충전설비에 대한 법정검사나 점검은 사실상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다”고 전제한 뒤 “법정검사 수행을 통한 공사차원의 전기안전 확보대책”을 지적했다.

또 박정 의원은 “전체 가스사고의 38.9%가 주택에서 발생하고 있고 초고령화사회로 진입하는 상황에서 결국 사고장소나 원인 등을 살펴보면 저소득층과 고령자에 대한 안전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상권 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이 기관의 예산과 조직을 본인 홍보를 위해 유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에 따르면 전 이상권 사장은 2014년 2월 취임하면서 본인 출신지인 충남 홍성군의 지역언론에 광고 게재를 위한 별도의 일반예산을 편성했다.

전기안전공사는 과거 기재부로부터 홍보비가 과다하다는 지적을 받고 2014년부터 홍보비를 대폭 삭감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지만 사장 취임 이후 홍성군 지역언론사에 2014년 330만원(1회), 2015년 825만원(5회), 2016년 165만원(1회) 등을 지출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15년 이상된 노후설비에 대한 정밀안전검사 의무화 등을 사장에게 따져 물었다.

일반 국민들은 전기설비 안전관리에 필요한 각종 첨단계측장비 확보가 어려워 노후정도 확인점검 및 응급조치 능력도 없는만큼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아야한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사장에게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서 종합국감전에 의원실로 보고하라”고 채근하는 등 시종일관 한국전기안전공사의 국감은 날카롭게 진행됐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