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생산품 구매 매출액 비율은 1.4%. 공공기부금은 0.05%로 너무 저조한 수준이다. 물론 지자체가 대형유통업체들의 지역사회 기여와 골목상권등 보호를 위해 유통산업 상생협력및 대규모 점포등의 입점예고에 관한 조례를 제정.대형유통업체들의 지역사회 기여를 촉구하고 있으나 사실상 이 규정이 무용지물이 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전북지역으로서는 대형유통업체들이 지역사회 기여도는 낮으면서 자금 역외 유출 규모가 늘어가는 현실을 방관 할 수는없다. 지역사회 환원을 위한 강력한 가이드 라인을 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시나 광주광역시 등 타지역에서는 대형유통업체들에게 상생협력차원에서 지역사회 기여도 가이드 라인을 정해놓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지역상품 구매는 매출액의 7% 이상을, 인쇄 발주등 지역업체 활용은 70% 이상. 기타 용역 60% 이상 지역인력 고용96% 이상등 가이드 라인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가이드 라인을 정했다하더라도 업체들의 협조가 없으면 유명무실하게 될 수있다. 대형유통업체들은 경제기반을 둔 그 지역사회와 공존한다는 사명의식을 가져야 한다. 물론 상생하려는 노력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니다 .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물론 지역업체들도 지역만 내세우고 납품을 기대해서도 안된다. 좋은 제품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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