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도래, AI 단골 전북도 대응책 있어야
철새 도래, AI 단골 전북도 대응책 있어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9.1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마다 이담 때면 철새와 AI(조류인플루엔자)가 단골손님으로 전북지역을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철새를 반갑게 구경하기 위해서는 AI 발생에 따른 사전 메뉴얼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AI 발생으로 지난해 피해 복구를 위해 수백억 원의 세금이 낭비된 만큼 전북도의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9일 전북도 농림당국과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가창오리와 청둥오리, 흰빰검둥오리 등 대표적인 겨울 철새가 빠르면 다음달 중순 이후부터 남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현재 시베리아, 중국 동북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조만간 남하가 시작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동 시 도내 대표적인 철새도래지를 중심으로 머물 것으로 보여 농림당국이 벌써 긴장감에 쌓여 있다.

실제 지난해 11월 21일 김제 농장을 시작으로 확산된 AI는 무려 6개월 동안 걷잡을 수 없는 빠르기로 퍼져 나가 도내 관련 농가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지난해의 경우 도내 8개 시군 9개 지역에서 가창오리와 청둥오리, 흰빰검둥오리 등 50여 종이 서식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대표적으로 전주시 만경강 중류 35종 2만5천132마리의 철새들이 관찰됐다.

전북도 등은 지난해를 교훈 삼아 올 10월부터 AI 발생 위험시기로 보고 있으며, 정부는 지난 7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갖고 ‘AI 방역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정부는 9월 말까지 가금 관련 시설 점검과 구제역 일제 백신접종을 완료키로 했고, 10월부터 AI 및 구제역 특별방역을 실시키로 했다.

9월 말까지 방역 취약농가 1천538호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월 1회 이상 집중 점검해 들어가고, 전업규모 산란계·토종닭·오리농가 2천498호에 대해서는 농식품부 담당자가 매일 전화 예찰, 월 1회 현장점검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하림 등 계열화 농장에 대해서는 주 1회 현장 예찰을 진행키로 했다.

AI 종합대책에서는 ▲상시 예방 체계 ▲가금산업 구조혁신 ▲위험관리 과학기술 도입 ▲자율·책임 방역 강화 등 4대 과제를 담았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 농가들의 특성상 일단 발생하면 피해가 큰 만큼 정부와 함께 선제적 예방에 초점을 맞춰 적극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