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복당 신청자가 줄을 잇고 있다
민주당, 복당 신청자가 줄을 잇고 있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1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권리당원 폭주에 이어 전북도당에 복당을 신청한 사람이 2백여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9 대선 승리와 전북에서 당 지지율 상승이 권리당원 증가와 복당 신청자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이유로 설명된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당 지지율 상승에 따른 무조건 복당 허용에 대한 신중론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은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 후보의 경우 민주당 공천과 관련, “당선을 완전 보장하는 것은 아닐지 몰라로 절대 유리한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상향식 공천방식이 권리당원 증가의 이유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는 생물’이라는 단서를 달고 있지만 전북지역 당 지지율에 있어서 민주당은 70% 안팎으로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다른 정당의 추격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공천은 권리당원 50%+일반유권자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통해 이뤄진다.

 권리당원을 확보하지 않고는 사실상 경선 승리가 어려워 지선 후보 모두 권리당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정치권은 이런 분위기 속에 민주당 복당 신청자가 줄을 잇고 있는 것은 6·13 지방선거 출마와 권리당원 권한을 확보하기 위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또 이번에 복당 신청자 상당수가 지난 20대 총선 당시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에 입당한 사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의 낮은 지지율과 전북 민심과 다른 중도로 행보가 민주당 복당으로 이어진다는 분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전북도당은 복당 신청자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른 원칙이 아닌 지방선거 출마자와 일반당원 분리해 처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6·13 지선 출마자가 아닌 일반당원은 가능한 무조건 복당시킬 계획인데 반해 지선 출마 예정자는 까따로운 심사를 진행할 생각이다.

 도당 관계자는 지난 16일 통화에서 “민주당은 이번 지선을 통해 당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개혁성, 참신성 인물을 발굴할 생각”이라며 “무조건 탈당후 1년이 지났다고 복당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도 “탈당을 반복하고 민주당을 정치적 발판의 도구로만 생각하는 사람은 공천에서 배제할 것”이라고 말한바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